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4 °
뉴스핌 언론사 이미지

한경연 "최저임금 개편, '기업 지불능력 제외' 아쉬워"

뉴스핌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서울=뉴스핌] 심지혜 기자 = 한국경제연구원은 27일 정부가 발표한 최저임금 결정체계 개편안에 '기업의 지불 능력'이 제외된 것을 두고 아쉬움을 표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소상공인 총궐기 최저임금 제도개선 촉구 국민대회가 열리고 있다. 2018.08.29 yooksa@newspim.com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소상공인 총궐기 최저임금 제도개선 촉구 국민대회가 열리고 있다. 2018.08.29 yooksa@newspim.com


추광호 한경원 일자리전략실장은 이날 "오늘 정부가 발표한 최저임금 제도 개편안의 결정기준이 고용에 미치는 영향, 경제성장률 등 경제상황을 추가해 합리성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마련되었다는 점에서 바람직하다"고 했지만 "정부 초안에 제시되었던 기업의 지불 능력이 제외된 것은 아쉽다"고 말했다.

최 실장은 "최근 2년간 최저임금 인상률이 29%에 달하면서 제도의 목적인 근로자 임금의 최저수준 보장은 상당 부분 충족한 반면 기업에게는 과도한 부담이 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향후 최저임금을 결정할 때 균형성 있는 기준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구간설정위원회와 결정위원회의 위원을 공정하게 구성해 독립적인 의사결정이 뤄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향후 국회 최저임금법 개정 과정에서 전문성과 독립성을 갖춘 위원의 선임과 더불어 지역별‧업종별 구분 적용이 포함된 합리적인 방안이 마련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sjh@newspim.com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마체고라 대사 사망
    마체고라 대사 사망
  2. 2김은중 감독 책임
    김은중 감독 책임
  3. 3박소희 하나은행 5연승
    박소희 하나은행 5연승
  4. 4프로농구 현대모비스
    프로농구 현대모비스
  5. 5조진웅 이선균 옹호 논란
    조진웅 이선균 옹호 논란

뉴스핌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