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靑에서 자영업자 처음 만난 文대통령…내내 ‘경청모드’

헤럴드경제 강문규
원문보기
-사전 시나리오 없이 ‘자영업ㆍ소상공인과 간담회’

-“최저임금인상 등 생생한 현장목소리 정책 반영”

-주휴수당 등 대화 테이블에…“만남 자체가 의미”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청와대에서 열린 혁신벤처기업인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청와대에서 열린 혁신벤처기업인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강문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처음으로 청와대에서 자영업ㆍ소상공인을 위한 별도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특히 자영업자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었다.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자영업자ㆍ소상공인이 어려움을 호소하는 가운데 현장의 고충을 직접 챙기고 정책에 반영하고자 마련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간담회 내내 메모를 하는 등 이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자영업ㆍ소상공인과의 대화’ 행사를 열고 사전 시나리오 없이 격의없는 대화를 나눴다. 간담회는 자영업 보호와 상생, 자영업 성장ㆍ혁신지원, 경영비용 부담 완화, 다양한 자영업 업종별 규제 해소 등 4개 주제로 나눠 진행했다. 최저임금 인상이나 주휴수당, 단기 근로자의 4대 보험 가입 문제 등이 대화 테이블에 올려진 것으로 알려졌다. 연초부터 광폭 경제행보를 보이고 있는 문 대통령이 중소ㆍ벤처기업인과의 대화, 대ㆍ중견기업 간담회, 혁신 벤처기업인 간담회에 이어 경제계와 소통하는 4번째 자리다.

문 대통령은 앞선 대기업ㆍ중견기업ㆍ벤처기업인 등 세차례 간담회처럼 귀를 활짝 열고, 진지한 표정으로 현장 목소리를 경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할 말은 하겠다’는 기업인 얘기를 들은 것처럼, “쓴소리는 곧 약”이라는 입장을 취한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싫은 소리도 다 듣고서라도, 이를 경제정책에 참고하겠다는 게 대통령의 의중”이라며 “자유 토론 행보를 이어가는 것은 이 때문”이라고 했다.


자영업ㆍ소상공인들을 청와대로 불러 소통한 것은 문재인 정부가 처음이라는 점에서 최악으로 치닫는 자영업자들의 불만을 보듬어 줄 필요가 있다는 인식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한국갤럽이 최근 발표한 1월 다섯째주 여론조사 결과 자영업자 35%만이 대통령 직무수행을 ‘잘 하고 있다’고 답했다. 자영업자 국정지지도가 83%로 최고치를 찍은 지난해 5월 첫째주와 비교하면 8개월만에 48%포인트나 하락한 셈이다. 이에 소상공인이나 자영업자들의 여론을 반전시키지 못한다면 집권 3년차를 맞는 국정운영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위기의식이 깔려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특히 자영업ㆍ소상공인과 별도의 간담회를 마련한 것 자체가 나름대로 상징성이 크다는 의견도 나온다.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은 “그동안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는 숫자는 많았지만 중소기업의 한 분류로 취급됐다”며 “문 대통령이 자영업ㆍ소상공인을 별도로 만나는 것 자체가 (자영업ㆍ소상공인을) 새로운 경제주체로 인정한 것으로, 이는 역사적인 출발”이라고 했다. 그는 “이번 간담회에서 공정경제 틀 속에서 소상공인들도 노력하면 잘 살수 있다는 희망있는 사회를 만들어달라고 주문할 것”이라며 “중소기업기본법 처럼 관련 소상공인기본법을 제정해서 자존감 갖고 경제 주체로 일할수 있는 길이 열렸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간담회에는 소상공인연합회, 시장상인연합회 등 전국 단위 36개 자영업ㆍ소상공인 단체를 비롯해 자영업자ㆍ소상공인 지원기관 관계자 등 총 157명이 참석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행사에서 나온 업계의 의견을 지난해 마련된 ‘자영업 성장ㆍ혁신 종합대책’에 추가할 예정”이라고 했다. 간담회 사회는 자영업자의 성공 비법을 담은 책 ‘사장하자’를 발간한 방송인 서경석 씨가 맡았다.

mkkang@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평양 무인기 의혹 재판부 기피신청
    평양 무인기 의혹 재판부 기피신청
  2. 2김병기 의혹 해명
    김병기 의혹 해명
  3. 3케데헌 골든글로브 2관왕
    케데헌 골든글로브 2관왕
  4. 4미쓰홍 박신혜
    미쓰홍 박신혜
  5. 5트럼프 베네수엘라
    트럼프 베네수엘라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