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낭만주치의] 먹으면서 살 빼는 '간헐적 단식'...어떻게 할까?

YTN 이원형
원문보기




YTN라디오(FM 94.5)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 방송일시 : 2019년 1월 30일 수요일

□ 출연자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스케줄에 맞게 일 단위, 주 단위 등 계획할 수 있어

-보상심리→요요 이어질 수도... 무리하지 말고 자연스럽게 해야




◇ 이동엽 개그맨(이하 이동엽): 안녕하세요. 건강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물어보는 이동엽 인사드리겠습니다. 오늘의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하겠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이하 신현영): 안녕하세요.

◇ 이동엽: 교수님, 요즘 새로운 다이어트 바람이 부는 것 같은데요. 교수님은 다이어트 한 번도 안 하셨죠?

◆ 신현영: 저는 평생 다이어트 하고 있는데요. 과하게 하지 않고 있습니다.


◇ 이동엽: 그런데 다이어트에 관심 있는 분들은 아마 들어보셨을 건데. 먹으면서 살 빼는 방법, 간헐적 단식이라고 하던데 이건 어떻게 하는 거예요?

◆ 신현영: 사실 이것이 그리 새로운 다이어트 방법은 아닌데요. 일정 시간 단식하고 정해진 활동시간에 식사하는 겁니다. '8시간 식사, 16시간 금식', '5일간 식사, 2일간 단식' 등 다양한 형태로 할 수 있는 거죠.

◇ 이동엽: 그럼 전체 기간은 어떻게 정하면 좋을까요?


◆ 신현영: 본인이 일 단위 또는 주 단위로 결정하실 수 있죠. 일과 휴식 등 본인의 스케줄을 고려하셔서요. 무리되지 않도록 하는 공복 시간을 결정하셔야 합니다.

◇ 이동엽: 그런데 저는 사실 해보지 않아서 좀 의심이 드는데, 이게 정말 효과가 있습니까? 의학적으로 보면 어때요?

◆ 신현영: 사실 다이어트의 기본은요. 칼로리를 감량하고 에너지 소비를 증대하는 거잖아요. 간헐적 단식도 수많은 다이어트 방법으로 고려될 수 있고요. 실제로 정해진 시간에만 식사하면서 칼로리를 초과하지 않으면 효과가 있습니다.

◇ 이동엽: 그런데요. 사실 다이어트보다 더 중요한 게 요요가 다시 오면 안 되잖아요. 부작용은 없는지, 이런 것들이 궁금합니다.

◆ 신현영: 물론 있을 수 있습니다. 정해진 시간에 평소보다 고칼로리의 음식을 먹으면 말짱 도루묵이 될 수 있어요. 그리고 무리하게 금식 시간을 늘린다. 이러면 보상심리가 생겨서요. 오히려 폭식을 유발할 수 있는 거죠. 본인의 리듬에 맞게 자연스럽게 시간을 결정하시는 게 중요하겠습니다.

◇ 이동엽: 그렇군요. 이렇게 해서 궁금증 하나가 해결됐습니다. YTN 라디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했습니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는 팟캐스트와 YTN 라디오 홈페이지에서도 다시 들을 수 있고요. 자세한 사항은 의사선생님과 상담하셔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 24시간 실시간 뉴스 생방송 보기

▶ YTN 네이버 채널 구독하고 백화점 상품권 받자!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유열 폐섬유증 투병
    유열 폐섬유증 투병
  2. 2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3. 3베트남전 충격패
    베트남전 충격패
  4. 4놀뭐 허경환 위기
    놀뭐 허경환 위기
  5. 5이해찬 위중
    이해찬 위중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