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낭만주치의] 재발 가능한 '대상포진' 이전에 걸렸어도 예방접종 必

YTN 이원형
원문보기




YTN라디오(FM 94.5)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 방송일시 : 2019년 1월 22일 화요일

□ 출연자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반드시 입원치료 아냐...약 처방도 가능

-대상포진은 초기관리가 중요, 방치하면 합병증까지

-재발 가능성 있어 면역력 관리와 예방접종 필수





◇ 이동엽 개그맨(이하 이동엽): 안녕하세요. 건강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물어보는 이동엽 인사드리겠습니다. 오늘의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하겠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이하 신현영): 안녕하세요.

◇ 이동엽: 교수님, 지난 시간에 대상포진 예방접종에 대해서 이야기했잖아요. 그런데 예방 전에 덜컥 걸려버리는 사람들도 있을 건데요. 그러면 그런 분들은 치료를 어떤 식으로 받아야 하나요? 혹시 병원에 입원해야 하나요?


◆ 신현영: 꼭 입원치료가 필요한 건 아니거든요. 진단이 되면, 또는 의심이 되는 경우에는요. 항바이러스제와 진통제를 먹는 약으로 처방받을 수 있어요.

◇ 이동엽: 그러면 치료를 잘해야 나중에 고생을 안 할 것 같은데, 치료나 관리를 잘못하면 합병증 이런 것도 걸릴 수 있어요?

◆ 신현영: 예, 맞습니다. 초반에 치료해야 바이러스가 확산되는 것을 막을 수 있겠죠. 방치하면 흔하지는 않지만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머리 쪽으로 가서요. 실명되거나 뇌염, 신경염, 중풍 이런 것도 보고되고 있어요.


◇ 이동엽: 끔찍합니다. 그러면 합병증을 막기 위해서는 대상포진 환자들이 조심해야 할 부분이 어떤 게 있을까요?

◆ 신현영: 우선 바이러스와 잘 싸우기 위한 건강한 면역력 유지가 중요하겠는데요. 평소에 무리하지 마시고요. 질병이 있다면 잘 관리하셔야 하고, 충분한 영향, 휴식, 숙면 이런 것들이 기본적으로 충족해야죠.

◇ 이동엽: 그렇습니다. 그리고 한 번 걸리면요. 보통 병들은 면역이 생긴다고 하잖아요. 그러면 대상포진도 한 번 걸리고 나면 면역이 생길 수 있는 거예요?

◆ 신현영: 안타깝게도요. 대상포진은 재발할 수 있어요. 내 몸 안에서 바이러스가 잠복하고 있다가 면역력이 또 취약해지면 활성화되거든요. 이렇기 때문에 대상포진 걸린 분도 꼭 예방접종을 챙기셔야 하는 거죠.

◇ 이동엽: 예방접종을 또 해야 하는 거예요? 그러면 재발 가능성 있는 대상포진 환자들은 누구나 예방접종을 해라. 이렇게도 되나요?

◆ 신현영: 예, 꼭 하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 이동엽: 알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오늘 궁금증 하나가 해결됐습니다. YTN 라디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했습니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는 팟캐스트와 YTN 라디오 홈페이지에서도 다시 들을 수 있고요. 자세한 사항은 의사선생님과 상담하셔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 24시간 실시간 뉴스 생방송 보기

▶ YTN 네이버 채널 구독하고 백화점 상품권 받자!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유열 폐섬유증 투병
    유열 폐섬유증 투병
  2. 2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3. 3베트남전 충격패
    베트남전 충격패
  4. 4놀뭐 허경환 위기
    놀뭐 허경환 위기
  5. 5이해찬 위중
    이해찬 위중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