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낭만주치의] 미세먼지 있는데 담배까지? 호흡기 건강에 "엎친 데 덮친 격"

YTN 이원형
원문보기




YTN라디오(FM 94.5)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 방송일시 : 2019년 1월 9일 수요일

□ 출연자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백해무익 담배, 연기 스치는 모든 장기에 암 유발 가능성

-억울한 간접흡연, 두루두루 합병증 유발 위험




◇ 이동엽 개그맨(이하 이동엽): 안녕하세요. 건강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물어보는 이동엽 인사드리겠습니다. 오늘의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하겠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이하 신현영): 안녕하세요.

◇ 이동엽: 교수님, 어제 우리 금연, 담배에 대해서 이야기를 좀 했잖아요. 그런데 심신 안정을 위해서, 안락함을 위해서 담배를 피우는 게 고작 30분 동안 안정감을 느끼기 위해서 피운다고 했잖아요. 그러면서 시작된 담배가 무서움을 초래합니다.

◆ 신현영: 맞습니다.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기 위한 방법은 담배 말고도 다양하게 많이 있어요. 되도록 건강에 유익한 방향으로 본인만의 노하우를 찾는 게 좋은 거죠.


◇ 이동엽: 그런데 보통 주무시는 분들은 7~8시간 잘 때는 어떻게 담배를 참고 잡니까?

◆ 신현영: 니코틴 중독성이 있으신 분들은 8시간 동안 몸에 니코틴이 안 들어오면 그래서 눈을 뜨자마자 담배 생각부터 나는 거죠.

◇ 이동엽: 그래서 그렇군요. 그러면 담배, 안 좋은 점들이 또 있을 것 같아요.


◆ 신현영: 예, 맞습니다. 담배 안에는 70가지 이상의 발암물질이 있다고 해요. 그래서 백해무익하다고 하는 겁니다.

◇ 이동엽: 발암물질이 있다고요? 그럼 대표적으로 부작용이 어떤 게 있을까요?

◆ 신현영: 여러분들이 잘 알고 계시는 폐암 외에도 여러 암들이 있고요. 호흡기질환이나 혈관질환 등이 발생할 수 있어요. 요즘 같은 미세먼지로 호흡기질환이 걱정되는 때 담배까지 피운다. 이건 정말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여러 가지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안 좋은 습관입니다.

◇ 이동엽: 담배는 무조건 폐암이 걸린다, 이렇게 알고 있었는데 그럼 다른 암도 걸린다는 얘긴가요?

◆ 신현영: 예, 맞습니다. 담배연기가 지나가거나 스쳐지나가는 모든 장기에는 암이 유발될 수 있어요. 구강암, 후두암, 식도암, 위, 간, 췌장, 신장, 자궁, 방광암 등 여러 가지, 너무 많아서 열거하기 힘들 정도죠.

◇ 이동엽: 그러면 간접흡연하는 사람들도 있잖아요. 저 같은 사람은 간접흡연이 정말 무섭거든요. 어떤 부작용이 있을까요?

◆ 신현영: 간접흡연이야말로 정말 억울하죠. 영아 돌연사 증후군부터 뇌졸중까지, 나이대 두루두루 합병증을 유발하니까 억울하다는 거예요.

◇ 이동엽: 그렇군요. 이렇게 해서 궁금증이 해결됐습니다. YTN 라디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했습니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는 팟캐스트와 YTN 라디오 홈페이지에서도 다시 들을 수 있고요. 자세한 사항은 의사선생님과 상담하셔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 24시간 실시간 뉴스 생방송 보기

▶ 네이버 메인에서 YTN을 구독해주세요!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유열 폐섬유증 투병
    유열 폐섬유증 투병
  2. 2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3. 3베트남전 충격패
    베트남전 충격패
  4. 4놀뭐 허경환 위기
    놀뭐 허경환 위기
  5. 5이해찬 위중
    이해찬 위중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