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낭만주치의] 대사질환 예방하려면..."즐겁게 운동하세요!"

YTN 이원형
원문보기




YTN라디오(FM 94.5)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 방송일시 : 2019년 1월 3일 목요일

□ 출연자 : 이덕철 대한가정의학회 이사장

-대사질환 원인은 비만, 합병증 위험까지

-식사량 조절과 꾸준한 운동이 관건

◇ 이동엽 개그맨(이하 이동엽): 안녕하세요. 건강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물어보는 이동엽 인사드리겠습니다. 오늘의 낭만 주치의, 대한가정의학회 이덕철 이사장님과 함께하겠습니다. 이사장님, 안녕하세요.


◆ 이덕철 대한가정의학회 이사장(이하 이덕철): 안녕하세요.

◇ 이동엽: 이사장님, 제가 바로 질문하겠습니다. 새해를 맞아서 건강관리를 계획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더라고요. 그런데 당뇨병이나 통풍 같은 대사질환을 앓는 분들은 갑자기 다이어트를 하거나, 새로운 운동을 하기가 힘들 것 같습니다. 이게 맞습니까?

◆ 이덕철: 네. 갑자기 안 하던 운동을 시작하고요. 식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이 결코 쉽지만은 않습니다. 그런데요.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거든요. 병 때문에 억지로 한다고 생각하면 분명히 작심삼일이 되고 말죠. 취미생활을 한다고 생각하고 즐기면서 조금씩 강도를 높여가면요. 자신감도 생기고 신나게 할 수 있겠습니다.


◇ 이동엽: 그럼 대사질환을 앓는 분들도 조금씩 운동을 늘려 가면 할 수 있다는 거네요?

◆ 이덕철: 물론이죠.

◇ 이동엽: 그러면 당뇨병이나 통풍 외에 대사질환으로 대표되는 것들이 또 뭐가 있을까요?


◆ 이덕철: 지방간, 고지혈증, 복부비만, 그리고 고혈압과 혈관이 단단해지고 막히는 동맥경화가 대사에 이상이 있을 때 발생하는 질환이 되겠습니다.

◇ 이동엽: 그러면 이 병은 왜 생기는 겁니까?

◆ 이덕철: 대사질환의 근본적인 원인은 바로 비만인데요. 간단히 설명해 드리면요. 필요 이상으로 고칼로리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데, 이에 비해서 신체활동은 적어서요. 쓰고 남은 잉여 에너지가 몸에 쌓이는 것이죠.

◇ 이동엽: 그러면요. 대사질환을 앓고 있으면 혈당이랑 혈압에도 신경을 많이 써야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까?

◆ 이덕철: 네, 맞습니다. 우리 몸에서 쓰고 남은 당분 때문에 혈당이 높아지는 것이거든요. 그리고 동맥경화 때문에 혈압도 올라가고요. 그런데 중요한 것은요. 이 때문에 혈관이 막혀서 뇌졸중이나 심근경색과 같은 치명적인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이죠.

◇ 이동엽: 들으면 들을수록 더 무서운 병 같은데. 그럼 이걸 예방할 수 있는 방법, 꼭 가르쳐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

◆ 이덕철: 20~30% 정도 식사를 좀 덜 하고요. 꾸준한 운동으로 과식 때문에 축적된 지방을 태우는 것이죠. 이렇게 생활습관을 조금만 바꾸면요. 대사질환의 발생위험이 현저히 떨어지게 됩니다.

◇ 이동엽: 좋습니다. 이렇게 해서 궁금증 하나가 해결됐습니다. YTN 라디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대한가정의학회 이덕철 이사장님과 함께했습니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는 팟캐스트와 YTN 라디오 홈페이지에서도 다시 들을 수 있고요. 자세한 사항은 의사선생님과 상담하셔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 24시간 실시간 뉴스 생방송 보기

▶ 네이버 메인에서 YTN을 구독해주세요!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유열 폐섬유증 투병
    유열 폐섬유증 투병
  2. 2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3. 3베트남전 충격패
    베트남전 충격패
  4. 4놀뭐 허경환 위기
    놀뭐 허경환 위기
  5. 5이해찬 위중
    이해찬 위중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