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낭만주치의] 말랐는데 배만 나왔다면? 건강 적신호

YTN 이원형
원문보기




YTN라디오(FM 94.5)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 방송일시 : 2018년 12월 27일 목요일

□ 출연자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중년 비만은 노화와 건강의 적신호

-소아비만 이어지면 성인까지...운동 통해 감량해야




◇ 이동엽 개그맨(이하 이동엽): 안녕하세요. 건강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물어보는 이동엽 인사드리겠습니다. 오늘의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하겠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이하 신현영): 안녕하세요.

◇ 이동엽: 교수님, 저 궁금한 게 또 생겼습니다. 사람들이 보통 새해가 되면요. 다이어트 해야지, 하잖아요. 이제 새해가 얼마 남지 않았는데 저는 오늘부터 당장 다이어트를 하려고 합니다. 다른 데는 다 살이 빠져 있는데 배만 볼록 나와 있는데, 이것도 비만이라고 볼 수 있나요?

◆ 신현영: 예. 중년으로 접어들다 보면 복부비만에다가 뱃살이 늘어지기 쉽거든요. 이것은 노화와 건강의 적신호라고 보시면 돼요.


◇ 이동엽: 갑자기 슬프네요. 나이가 들어서 생긴 거네요.

◆ 신현영: 그렇죠.

◇ 이동엽: 그러면 저하고 좀 다르게, 상체는 말랐는데 하체는 통통한 분이 있고요. 또 하체는 부실한데 상체만 살집이 잡히는 분도 있어요. 이런 분들은 어떤가요?


◆ 신현영: 비만도 다양한 형태가 있을 수 있어요. 그동안 어느 부위를 주로 사용했느냐. 이런 것에 따라서 근육 발달이 다를 수도 있고요. 요즘에는 비만 유전자가 밝혀지고 있거든요. 이것과 관련해서도 여러 가지 복합적 요인들이 작용했을 거라고 생각이 들어요.

◇ 이동엽: 그렇군요. 그러면 끝으로, 우리 아이들 비만이 문제가 요즘 되고 있잖아요. 사실 저희가 봤을 때는 아이들이 통통하면 예쁘다, 밥도 잘 먹네, 이렇게 좋을 것 같은데 이게 또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제가 들었거든요. 아이들 비만, 구분이 가능할까요?

◆ 신현영: 통통한 아이들은 예쁘죠. 하지만 통통과 뚱뚱은 구별해야 하고요. 소아비만은 타입을 따로 나누지는 않아요. 실제로 같은 또래를 체중 순으로 100명을 줄 세웠을 때 뒤에 5명은 비만하다고 보는 거죠. 이들은 굶기는 것보다는 운동을 열심히 시켜서요. 성장에 도움을 주는 전략을 취하면 되겠습니다. 소아비만이 성인까지 간다는 말, 들어보셨죠?

◇ 이동엽: 맞습니다. 이렇게 해서 궁금증이 해결됐습니다. YTN 라디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했습니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는 팟캐스트와 YTN 라디오 홈페이지에서도 다시 들을 수 있고요. 자세한 사항은 의사선생님과 상담하셔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 24시간 실시간 뉴스 생방송 보기

▶ 네이버 메인에서 YTN을 구독해주세요!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유열 폐섬유증 투병
    유열 폐섬유증 투병
  2. 2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3. 3베트남전 충격패
    베트남전 충격패
  4. 4놀뭐 허경환 위기
    놀뭐 허경환 위기
  5. 5이해찬 위중
    이해찬 위중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