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낭만주치의] 필요에 맞게, 나이에 맞게 똑똑한 종합검진 받기

YTN 이원형
원문보기




YTN라디오(FM 94.5)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 방송일시 : 2018년 12월 7일 금요일

□ 출연자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CT는 저렴, MRI는 정밀...장단점 따져봐야

-노년층 심장, 관절, 뇌 등 자세히 봐야

◇ 이동엽 개그맨(이하 이동엽): 안녕하세요. 건강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물어보는 이동엽 인사드리겠습니다. 오늘의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하겠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이하 신현영): 안녕하세요.

◇ 이동엽: 오늘도 궁금증이 너무 많으니까 빨리 가보겠습니다. 제 주변에 친구들이 있는데, 저는 그냥 아내가 시키는 대로 건강검진을 받았거든요. 그런데 이 친구들은 자기가 뭔가 고르더라고요. 고를 수도 있는 겁니까?

◆ 신현영: 예. 종합검진이라고 하는 건데요. 크게 건강검진은 국가에서 무료로 주는 일반 건강검진이 있고요. 종합검진은 유료로 본인이 병원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해서 검사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 이동엽: 그러면 어떤 것들을, 추천해주는 게 있습니까?

◆ 신현영: 예. 패키지별로 연령대별로 종류가 다양하게 있거든요. 거기에는 보통 CT나 MRI, 초음파 같은 것들을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죠.

◇ 이동엽: 그런데 CT, MRI 듣기만 해도 어렵습니다. 차이점이 뭐예요?


◆ 신현영: 장기를 정밀하게 볼 때는 도움이 되는데요. CT는 우선 방사선 노출이 있기는 하지만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빠르게 찍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요. MRI는 가격은 좀 고가지만 정밀하게 그 장기를 들여다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몸에 금속 보형물이 있는 분들은 제한되게 검사할 수 있는 거죠.

◇ 이동엽: 몸에 철심 이런 게 박혀있다면 찍을 수 없겠네요?

◆ 신현영: 예. 자기장으로 찍는 거기 때문에요. 그런 분들은 제외됩니다.

◇ 이동엽: 우리 청취자 여러분들이 아마 도움이 됐을 것 같은데요. 하나 또 여쭤보고 싶은 게, 저희 부모님이 이제 종합검진을 받는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면 어떤 항목을 좀 더 집중적으로 보면 좋을까요?

◆ 신현영: 나에게 맞는 건강검진 프로그램은 건강검진을 받기 전에 해당 병원과 충분히 상의하신 다음에 결정하셔야 하는데요. 우선 어르신들은 심장계통, 뇌 쪽, 그리고 근골격계, 소화기 계통 이렇게 계통별로 본인이 관심 있거나 걱정되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 이동엽: 너무 어렵게 얘기하시는데 그냥 심장 쪽, 골다공증 이런 거 체크해보라, 이 얘기 아닙니까?

◆ 신현영: 예. 근골격계라고 하면 허리통증, 무릎통증. 소화기라고 하면 소화가 안 되고 변비가 있고. 이런 것들에 대해서 검사해볼 수 있는 거죠.

◇ 이동엽: 알겠습니다. 오늘도 이렇게 궁금증 하나가 해결됐습니다. YTN 라디오, 대한가정의학회와 함께하는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의사선생님과 상담하셔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 YTN 개편 구독하면 총 300만원의 행운이!

▶ 네이버 메인에서 YTN을 구독해주세요!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유열 폐섬유증 투병
    유열 폐섬유증 투병
  2. 2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3. 3베트남전 충격패
    베트남전 충격패
  4. 4놀뭐 허경환 위기
    놀뭐 허경환 위기
  5. 5이해찬 위중
    이해찬 위중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