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낭만주치의] "40세 이상 짝수년생, 국가건강검진 꼭 받으세요!"

YTN 이원형
원문보기




YTN라디오(FM 94.5)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 방송일시 : 2018년 12월 6일 목요일

□ 출연자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대장암검진·자궁경부암 검사 전면 무료 전환

-병원 선택시 규모보다는 세심한 해석과 관리가 중요




◇ 이동엽 개그맨(이하 이동엽): 안녕하세요. 건강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물어보는 이동엽 인사드리겠습니다. 오늘의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하겠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이하 신현영): 안녕하세요.

◇ 이동엽: 오늘은 묻고 싶은 게 너무 많아서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교수님, 제 친구 중에 바쁘다고 건강검진을 안 받는 분이 있더라고요. 이거 괜찮은 겁니까?

◆ 신현영: 우선 건강검진은 크게 두 가지가 있거든요. 국가에서 무료검진 대상자가 되면 그것은 국민의 세금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 이동엽: 그러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시행하는 국가검진, 올해 검진대상은 어떤 분들이 받습니까?

◆ 신현영: 보험 가입의 조건이나 여러 가지 연령별 상태에 따라서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요. 일반적으로는 40세 이상의 짝수 해에 태어나신 분들이 대상이 되겠습니다.

◇ 이동엽: 그러면 일반 검진 대상자는 올해 무조건 받아야만 되는 거예요?


◆ 신현영: 예, 맞습니다.

◇ 이동엽: 그러면 대장암 검진도 무료로 받을 수 있다고 제가 들었는데, 이거 맞아요?

◆ 신현영: 예. 올해부터 바뀐 게 몇 가지 있는데요. 우선 대변검사를 해서 이상소견이 있는 경우에 대장암 검진을 위해서 대장내시경을 본인의 부담을 조금 더해서 이때까지는 시행했는데요. 그게 전면 무료가 된 거죠.

◇ 이동엽: 그리고 또 제가 듣기로 여성분들도 바뀐 게 있다고 들었는데.

◆ 신현영: 예. 자궁경부암 검사도 무료로 전면으로 전환됐기 때문에 이런 기회는 꼭 활용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 이동엽: 좋습니다. 또 다른 방법이 있다면서요, 두 가지라면서요?

◆ 신현영: 종합건강검진 같은 경우에는 유료이기 때문에 보통은 회사에서 지원이 되거나 아니면 개인결제를 통해서 할 수 있거든요. 그럴 때는 CT나 MRI 같은 자세한 검사들을 본인이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습니다.

◇ 이동엽: 그리고 끝으로요. 그러면 이런 검진 받을 때 큰 병원이나 종합병원으로 가는 게 좋은 겁니까?

◆ 신현영: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우선 건강검진 후에 결과를 잘 해석해주고, 건강관리를 해줄 수 있는 의사선생님이 있는 시스템이 있는, 가까운 의료기관을 찾는 것을 권고 드리는 거죠.

◇ 이동엽: 맞습니다. 오늘도 궁금증이 해결이 됐습니다. YTN 라디오, 대한가정의학회와 함께하는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의사선생님과 상담하셔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 YTN 개편 구독하면 총 300만원의 행운이!

▶ 네이버 메인에서 YTN을 구독해주세요!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유열 폐섬유증 투병
    유열 폐섬유증 투병
  2. 2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3. 3베트남전 충격패
    베트남전 충격패
  4. 4놀뭐 허경환 위기
    놀뭐 허경환 위기
  5. 5이해찬 위중
    이해찬 위중

함께 보면 좋은 영상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