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엑스포츠뉴스 언론사 이미지

[한국-우루과이] 벤투 감독 "장현수, 상당히 높은 수준 보여줬다" (일문일답)

엑스포츠뉴스
원문보기


[엑스포츠뉴스 서울월드컵경기장, 조은혜 기자]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이 36년 만에 '남미의 강호' 우루과이를 꺾었다.

한국 축구대표팀은 12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우루과이와 KEB하나은행 초청 국가대표팀 친선경기에서 황의조와 정우영의 골을 앞세워 2-1로 승리를 거뒀다. 우루과이는 FIFA 랭킹 5위의 강호. 이전까지 우루과이를 상대로 1982년 인도에서 열린 네루컵에서 2-2 무승부를 시작으로 1무6패를 기록했던 한국은 이날 우루과이를 상대로 첫 승을 낚았다. 다음은 경기 후 벤투 감독과의 일문일답.

-경기 소감은.
▲가장 먼저 만원 관중을 기록한 팬분들에게 감사하다. 이런 분위기를 만들어준 것, 90분 동안 응원해주신 것, 특히 어려움에 쳐했을 때 끝까지 힘을 불어넣어준 팬들에게 감사하다.

경기는 상당히 좋은 수준을 보여줬다. 경기 중 상당 부분을 우리가 잘 컨트롤 했다. 전반전은 좀 더 지배했고, 앞서나갈 수 있는 결과를 얻을 수도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 2-1 상황 이후부터 조금 어려운 경기를 했다. 선수들이 긴장하고 조급한 모습이 나왔는데, 전반적으로는 상당히 경기를 펼쳤다고 생각한다. 아시다시피 우루과이는 경험이 많고 조직력이 좋은 팀이다. 좋은 선수들이 많은, 훌륭한 팀을 상대로 한 승리이기 때문에 더 값지다.

-장현수가 우측으로 치우친 모습이 많이 보였는데 의도한 것인지. 장현수에 대한 평가는.
▲이 선수의 과거에 대해서는 굳이 언급할 필요도 없고, 해서도 안된다고 생각한다. 현재까지 3경기를 치렀는데, 이 3경기만 봤을 땐 상당히 높은 수준의 축구를 보여줬다고 생각한다. 평균 수준을 상당히 상회하는 능력을 보유한 선수다. 특히 우리가 관심을 갖고 보호를 해줘야 할 것 같다. 우리 미래에 도움이 될 선수다. 팀이 보여준 모습에 대해 상당히 만족을 한다.

-석현준이 들어오면서 힘이 붙는 모습이었는데.
▲석현준을 선발하면서 황의조와는 다른 유형의 공격수라는 것을 염두했다. 상대가 전방 압박을 가했을 때 석현준 같은 스타일의 공격수가 들어가면서 직선 플레이를 하면서 볼 연계와 키핑을 할 수 있다고 봤다. 또한 2선까지의 연계 능력도 좋다고 알고 있어 기용했다. 수비적인 면에서도 상당히 공격적으로 수비 라인을 몰아세울 수 있는 점들을 생각했다.


-골키퍼를 제외하고 칠레전과 베스트11이 같았다.
▲이번과 같은 짧은 소집에서는 이 팀의 원칙과 철학을 정립하는 과정에서 훈련을 반복하고, 그 과정에서 선발 명단을 꾸리게 된다. 이번은 지켜본 바 변화를 주지 않았다. 이번에는 이런 판단을 내렸지만 다른 경기에서는 또 지켜봐야 한다. 다른 변화를 줄 지는 그 때 상황에 따라 판단을 하겠다.

-좋은 경기를 했으나 개선점을 꼽는다면. 다음 경기에서 변화의 폭을 얼마나 가져갈 예정인가.
▲월요일 쯤 돼야 명확한 답을 드릴 수 있을 것 같다. 오늘 경기를 분석해야하고, 말하셨듯 완벽한 경기란 있을 수 없기 때문에 개선점을 찾고 분석한 뒤 선수들과 공유할 것이다. 오늘 출전했던 선수들이 어떻게 회복하느냐에 맞춰 여러가지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명단 등 방향성을 설정하도록 하겠다.

-코너킥에서 10명이 모두 수비를 했는데 어떤 노림수가 있었나.
▲항상 이런 식으로 코너킥 수비를 했었다. 세트피스를 지역방어로 서서 하는데, 여러가지 수비 형태 중에 한 가지를 설정한 것이다. 이 팀에 맞춰서 최선이라고 생각해 코너킥 때 수비 방식을 고려한 것. 세트피스도 당연히 분석을 한다. 다른 경기에서 다른 방법이 좋은 방법 현재 상태에서는 만족하는 방식이다.

eunhwe@xportsnews.com / 사진=서울월드컵경기장, 김한준 기자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안세영 인도 오픈 결승
    안세영 인도 오픈 결승
  2. 2싱어게인4 아는형님
    싱어게인4 아는형님
  3. 3여자 핸드볼 H리그
    여자 핸드볼 H리그
  4. 4유재석 횡령 논란
    유재석 횡령 논란
  5. 5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엑스포츠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