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섭식장애는 건강의 적 어르신 맞춤식품 개발

헤럴드경제 구본혁
원문보기
식품연구원 김범근 박사 연구팀

우리나라에서도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노인들의 건강 문제가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현재 정부 차원의 다양한 고령화 대책이 이뤄지고 있지만 식품, 즉 노인들의 먹거리와 관련된 대응책은 구체적으로 마련되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노인들의 건강 문제 중 섭식장애는 크게 치아 손실 등에 따라 음식을 씹는데 관련된 기능의 저하에 따라 발생하는 저작장애, 음식이 구강에서 위까지 전달되는 경로 이상으로 인한 식이섭취장애인 연하장애, 타액분비 및 위, 췌장에서의 소화효소 감소 및 연동운동 저하 등에 따른 소화장애로 구분된다.

통계에 따르면 국내 고령자의 약 50%가 저작장애에 시달리고 있으며, 33% 정도가 연하장애에 시달리고 있다.

특히 섭식ㆍ연하장애는 영양결핍이나 탈수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잘못된 연하로 인해 폐렴이나 기관지염 등 호흡기 감염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많은 문제점이 발생한다.


이와 관련, 한국식품연구원 가공공정연구단 김범근 박사 연구팀은 최근 노인들의 섭취 편의성이 부여된 고령자용 식품 개발에 성공했다.

연구팀은 약 5년간의 연구개발을 통해 한국음식 및 고령자에 적합한 농ㆍ축ㆍ수산물 원료 20여종의 고령자용 저작ㆍ연하ㆍ소화 용이성 부여 제품을 개발했다.

이와함께 음식의 저작에서부터 목넘김까지 전체적인 과정을 모두 평가할 수 있도록 고안된 ‘3D 구강 저작 모사시스템’을 개발했으며, 지용성 비타민, 철분 등 결핍되기 쉬운 영양성분이 강화된 고령자용 영양강화 식품 개발도 진행중이다.


김범근 박사는 “노인들의 섭취 곤란 정도에 따라 매년 200명 이상의 고령자들을 대상으로 제품 평가를 진행해왔다”면서 “그 결과 노인들의 신체 상태를 고려해 약 3가지 단계로 제품을 구분했으며 이를 국내 관련 법령에 적용ㆍ운영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3D 구강 저작 모사시스템은 저작에서부터 목넘김까지 전체적인 과정을 모두 평가할 수 있는 장치다. 다양한 형태의 치아 프로브를 이용할 경우 개인별로 상이한 치아 상태를 반영할 수 있어 치아 결손, 변형 등이 있는 고령자들의 저작능 평가에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연구팀은 현재 국내 대기업에 관련 기술이전을 완료한 상태다. 이번에 개발한 고령친화식품은 병원 및 요양기관의 급식에 활용될 수 있으며, 일본노인식, 가정간편식, 편의점 도시락, 단체급식, 레저식품, 독거인 배달용, 구호 및 비상식량 등으로의 활용이 가능할 전망이다.


박동준 식품연 원장은 “이번 연구를 통해 고령화라는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될 것으로 본다”면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 정책 및 법규 입안기구, 의료기관, 요양시설, 사회복지법인, 자원봉사기구 등이 긴밀히 협력체계를 갖출 수 있도록 주도적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구본혁 기자/nbgkoo@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유열 폐섬유증 투병
    유열 폐섬유증 투병
  2. 2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3. 3베트남전 충격패
    베트남전 충격패
  4. 4놀뭐 허경환 위기
    놀뭐 허경환 위기
  5. 5이해찬 위중
    이해찬 위중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