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진주시, 수도꼭지·변기 뚜껑도 없는 아파트 '사용승인'

연합뉴스 최병길
원문보기
743가구 중 10곳만 샘플검사…창틀 안맞고 승강기 소음 등 하자투성이
새아파트 맞나…천장·벽 뚫리고 곳곳 고장수리 중    (진주=연합뉴스) 최병길 기자 = 경남 진주시가 형식검사로 사용승인한 진주혁신도시 내 하자투성이 아파트. 지하 천장과 벽이 엉성하게 뚫려 있고 공용 화장실 등에는 '고장수리중 사용금지'라고 쓴 안내문이 붙어 있다. 2018.9.16 
choi21@yna.co.kr

새아파트 맞나…천장·벽 뚫리고 곳곳 고장수리 중
(진주=연합뉴스) 최병길 기자 = 경남 진주시가 형식검사로 사용승인한 진주혁신도시 내 하자투성이 아파트. 지하 천장과 벽이 엉성하게 뚫려 있고 공용 화장실 등에는 '고장수리중 사용금지'라고 쓴 안내문이 붙어 있다. 2018.9.16 choi21@yna.co.kr



(진주=연합뉴스) 최병길 기자 = 경남 진주혁신도시 내 9개 동 743가구 D아파트 입주자대표협의회는 최근 진주시가 하자투성이인 아파트를 사용 승인해 입주민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고 16일 주장했다.

입주자대표협의회는 8월 초 1차 사전점검에서 주방 등 아파트 곳곳에 하자를 지적했으나 현재까지 보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 아파트는 지난 14일부터 정식 입주가 시작됐지만 하자 보수가 안돼 아파트 AS접수센터를 찾는 입주민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실제 아파트 지하 천장, 벽 등 곳곳에는 마감 공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아직도 작업자들이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입주민 한 주방에는 개수대·수도꼭지가 없었다. 화장실 내 변기 뚜껑도 설치돼 있지 않았다.

한 입주민은 "주방 곳곳이 마무리되지 않고 벽지 곳곳에 구멍이 뚫려 있으며 위험한 곳도 있어 정상적으로 입주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불만을 털어놨다.


또 다른 입주민은 "창틀도 제대로 맞지 않고 집 방안에서도 승강기 소음이 들릴 만큼 부실시공됐다"고 지적했다.

새아파트 맞나…주방 개수대·수도꼭지·변기 뚜껑도 없어 (진주=연합뉴스) 경남 진주시가 형식검사로 사용승인한 진주혁신도시 내 하자투성이 아파트. 주방 개수대·수도꼭지가 없고 화장실 변기 뚜껑도 보이지 않는다. 2018.9.16 [입주자 제공]

새아파트 맞나…주방 개수대·수도꼭지·변기 뚜껑도 없어
(진주=연합뉴스) 경남 진주시가 형식검사로 사용승인한 진주혁신도시 내 하자투성이 아파트. 주방 개수대·수도꼭지가 없고 화장실 변기 뚜껑도 보이지 않는다. 2018.9.16 [입주자 제공]



입주민들은 이렇게 부실한 아파트에 대해 시가 어떻게 사용승인을 내줬는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며 분개하고 있다.

실제 시의 아파트 사용승인 검사도 부실하게 진행됐다.


시는 전체 가구 중 10곳만 샘플로 확인한 것으로 드러났다.

진주시 관계자는 "입주자가 사전점검을 한 후 감리 의견을 받아서 사용승인을 해줬다"며 "전체 아파트를 다 볼 수는 없어 서류확인 후 샘플 검사를 했다"고 해명했다.

그는 "주방가구 업체 쪽에서 하자 정리가 안 돼 민원이 더 커진 것으로 안다"며 "최근 입주민대표 측과 업체가 함께 현장설명회를 가졌으며 조속히 하자 보수를 할 수 있도록 촉구하겠다"고 말했다.

새아파트 맞나…부실공사 투성이  (진주=연합뉴스) 경남 진주시가 형식검사로 사용승인한 진주혁신도시 내 하자투성이 아파트. 마치 낡은 아파트처럼 곳곳이 부실 공사한 흔적이 역력하다. 2018.9.16 [입주자 제공]

새아파트 맞나…부실공사 투성이
(진주=연합뉴스) 경남 진주시가 형식검사로 사용승인한 진주혁신도시 내 하자투성이 아파트. 마치 낡은 아파트처럼 곳곳이 부실 공사한 흔적이 역력하다. 2018.9.16 [입주자 제공]



choi21@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신민아 김우빈 공양미 기도
    신민아 김우빈 공양미 기도
  2. 2해수부 장관 후임
    해수부 장관 후임
  3. 3성탄절 인파 관리
    성탄절 인파 관리
  4. 4조세호 조폭 논란
    조세호 조폭 논란
  5. 5삼성 반도체 투자 리스크
    삼성 반도체 투자 리스크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