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전자신문 언론사 이미지

지닉스, 자동차 데이터 공유 플랫폼 암호화폐 EGCC 상장

전자신문
원문보기
지닉스가 30일 암호화폐 '엔진체인코인(EGCC)'을 상장한다. 지닉스는 한·중 합작 암호화폐 거래소다.


EGCC는 이더리움 플랫폼 기반 토큰(ERC-20)으로 '엔진(Engine)' 생태계에서 보상 및 지불 수단으로 사용되는 암호화폐이다. '엔진'은 세계 최초 블록체인 기반 자동차 라이프 사이클 데이터 공유 플랫폼이다.

사용자가 본인 차량 식별 번호(VIN)를 플랫폼에 등록해 데이터 생성에 참여한다. 다른 기업이나 개인 사업자들은 EGCC를 지불하고 등록된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다.

엔진에는 이미 약 20만개 자동차 데이터가 등록돼있다. 매일 100대 차량과 1000개 이상의 데이터로 업데이트되고 있다.

EGCC 총 발행량은 100억 개이며, 이 중 40억 개가 시중에 유통됐다. 나머지 60억 개 중 사업 운용에 15억 개, 프로그램 재단에 25억개, 경영 활동을 위한 예치 비용으로 20억 개가 배정된다.

정식 메인넷 '엔진 1.0'은 내달 공개될 예정이다. 엔진 생태계에서 다양한 기능을 구현하는 사이드 체인은 12월에 출시된다.


최경준 지닉스 대표는 “엔진 블록체인을 통해 자동차 금융, 부품 거래, 유지 보수 등 자동차 산업 다방면에서 정보 비대칭성이 개선될 수 있어 EGCC의 활용 가치는 점점 확대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발전 가능성이 높으며 사용자와 투자자, 채굴자, 개발자 커뮤니티가 잘 형성된 유망 프로젝트를 소개하기겠다”고 말했다.

함지현기자 goham@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서대문역 버스 돌진 사고
    서대문역 버스 돌진 사고
  2. 2윤석열 체포 방해
    윤석열 체포 방해
  3. 3명재완 무기징역 선고
    명재완 무기징역 선고
  4. 4뉴진스 다니엘 가족
    뉴진스 다니엘 가족
  5. 5다저스 터커 영입
    다저스 터커 영입

전자신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