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한겨레 언론사 이미지

[자영업자 지원대책] “매출 5억5천 편의점 사장님, 연 620만원 혜택”

한겨레
원문보기
[한겨레] ‘제로페이’ 도입 카드수수료 절감

카드매출 세액공제 한도 올리고

종량제 봉투 판매 수수료도 인상

월세 세액공제에 대출금리 인하

일자리 안정자금 지원액도 늘려

온라인판매·개인택시 카드수수료↓




정부가 22일 발표한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대책’으로 실제 내년부터 자영업자들이 받게 될 혜택은 어떤 게 있을까? 서울에서 연평균 매출 5억5천만원인 편의점을 운영하는 ㄱ씨의 경우, 연간 최대 620만원가량을 지원받을 수 있다는 것이 정부 쪽 설명이다. ㄱ씨의 종합소득은 연간 6천만원 이하이고, 무주택 성실사업자(신용카드 및 현금영수증가맹점)라는 가정을 뒀다.

이날 정부 설명에 따르면, 우선 수수료가 없는 ‘제로페이’가 조기 도입돼 신용카드 결제액의 10%를 대체한다고 가정할 경우, ㄱ씨는 연간 90만원의 카드 수수료 절감 효과를 얻게 된다. 정부는 올 연말까지 제로페이 시스템을 마련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밝힌 상태다. 또 신용카드 매출세액공제 한도는 연매출 10억원 이하 사업장의 경우 기존 500만원에서 700만원(2019~2020년)으로 늘어난다. 연간 200만원 세금을 더 돌려받을 수 있다는 얘기다.

편의점주들이 ‘남는 게 없다’며 판매 거부까지 선언했던 종량제 봉투 위탁판매 수수료는 현재 5.8%에서 9%로 오른다. 점주 입장에선 연간 96만원의 추가 수익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기존 근로자에게만 적용하던 월세 세액공제도 무주택자 성실사업자로 확대됐다. ㄱ씨처럼 연 소득이 6천만원 이하라면 월세액의 10%까지 세액공제 받을 수 있기 때문데, 최대 75만원의 혜택이 생긴다.

ㄱ씨의 사업장은 직원이 5명 미만이어서 내년부터는 일자리안정자금 지원액도 늘어난다.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인건비 지원폭이 커지는 것이다. 올해 1인당 월 13만원이었던 지원액은 내년부터 월 15만원으로 많아져, 직원이 3명인 ㄱ씨의 경우 연간 72만원의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정부는 설명했다.

ㄱ씨가 사업자금이 더 필요해 대출을 할 때 이자 혜택도 늘어난다. 신설된 자영업자·소상공인 특별대출로 3천만원을 대출(금리 약 2%)받는다면, 금리인하 효과로 인해 연간 39만원의 이자 혜택이 발생한다. 긴급융자자금 지원책을 활용해 7천만원을 대출(금리 2.50%)하면 연간 48만원의 이자를 절감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이번 대책에는 결제대행업체를 이용하는 영세·중소 온라인 판매업자와 개인택시 사업자에 대한 카드 수수료 인하 방안도 포함됐다. 영세 온라인 판매업자는 현재 3% 수수료를 내야 하지만, 내년부터는 1.8~2.3%만 내면 된다. 개인택시 사업자의 경우도 기존 1.5%에서 1.0%로 수수료가 내려간다. 개인택시 사업자들이 연간 150억원의 카드 수수료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정부는 내다봤다. 또 편의점주들에게 공포의 대상이었던 ‘청소년 주류 판매 처벌’ 기준도 완화된다. 종전에는 청소년에게 주류를 판매하다 적발되면 이유를 불문하고 영업정지 등 행정처분을 받았으나, 내년부터는 어떤 경위를 통해 판매하게 됐는지를 따지게 된다.


아울러 자영업자들의 재창업 및 재취업 그리고 폐업 때 지원도 강화된다. 자영업자가 폐업을 한 뒤 근로자로 전환할 때 주던 사업장 폐업 및 철거 지원금을 기존 최대 100만원에서 200만원으로 올려주기로 했다. 폐업한 영세 자영업자가 취업성공패키지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석달 동안 30만원씩 구직촉진수당도 받을 수 있다.

이정국 기자 jglee@hani.co.kr

▶ 한겨레 절친이 되어 주세요! [오늘의 추천 뉴스]
[▶ 블록체인 미디어 : 코인데스크] [신문구독]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병도 이재명 정부
    한병도 이재명 정부
  2. 2강선우 1억 의혹
    강선우 1억 의혹
  3. 3정건주 미우새 합류
    정건주 미우새 합류
  4. 4장우진 린스둥 결승
    장우진 린스둥 결승
  5. 5그린란드 군 배치
    그린란드 군 배치

한겨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