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0 °
동아일보 언론사 이미지

민주당 지지율 40% 밑으로… 대선이후 최저

동아일보
원문보기
리얼미터 조사… 37%로 하락, 文대통령도 2.5%P 떨어져 55.6%
더불어민주당과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지난해 5월 대통령선거 이후 최저치로 떨어졌다.

여론조사 기관 리얼미터가 13, 14일 전국 성인 1005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16일 발표한 결과(95% 신뢰 수준, 표본오차 ±3.1%포인트)에 따르면 민주당 지지율은 전주보다 3.6%포인트 떨어진 37.0%를 기록했다. 리얼미터 조사 기준, 탄핵 정국이었던 지난해 1월 4주 차(34.5%) 이후 1년 7개월 만의 최저치다. 특히 당내에서 심리적 마지노선으로 꼽았던 40%대 지지율이 무너지고 30%대로 떨어진 것은 대선 이후 처음이다.

정치권에서는 민주당 지지율 하락의 주요 원인을 ‘경제 문제’로 꼽았다. 국민연금 개편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최저임금 인상과 고용쇼크, 근로시간 단축으로 인한 혼선 등 굵직한 정책들에 대해 뾰족한 해법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가 지지율을 떨어뜨렸다는 것이다.

여기에 네거티브 양상을 보이는 당 대표 선거, 국회 특수활동비 폐지에 미온적이었던 당의 태도,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에 대한 무죄 판결 등이 지지층 이탈을 가속화했다는 평가다. 민주당에 대한 진보층의 지지는 지난주에 비해 7.3%포인트 떨어졌다.

이런 가운데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도 지난주보다 2.5%포인트 하락해 취임 후 가장 낮은 55.6%로 나타났다. 특히 80%대 지지율을 공고하게 유지하던 진보층 지지율이 전주보다 5.1%포인트 떨어져 2.2%포인트 낮아진 보수층보다 하락폭이 컸다.
박성진 기자 psjin@donga.com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주하 사기결혼
    김주하 사기결혼
  2. 2심형탁 신인상 수상
    심형탁 신인상 수상
  3. 3김아랑 은퇴
    김아랑 은퇴
  4. 4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5. 5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김주하 사기 결혼 전말

동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