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0 °
조선일보 언론사 이미지

드루킹 변호사 체포… 노회찬에 5000만원 건넨 혐의

조선일보 이기우 기자
원문보기
특검 "돈 거래 내역도 위조"… 노 의원은 "돈 안 받았다"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을 수사하는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17일 새벽 드루킹 김동원씨의 측근인 도모 변호사를 긴급 체포했다. 도 변호사가 2016년 3월 드루킹과 공모해 노회찬 정의당 의원에게 불법 정치 자금 5000만원을 전달하고, 이 돈 중 4190만원을 드루킹이 조직한 '경공모(경제적 공진화 모임)' 계좌에 다시 넣은 것처럼 증거를 위조한 혐의가 있다는 것이다. 그동안 노 의원은 "드루킹 측에 돈을 받은 적이 없다"고 해왔다. 그러나 특검은 관련자 진술 등을 통해 노 의원이 드루킹 측으로부터 불법 정치 자금을 받은 것으로 의심하고 있으며 노 의원 소환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특검팀 관계자는 이날 "도 변호사는 특검팀의 네 차례 조사에서 납득하기 어려운 이유로 범행을 부인했다"며 "조사 과정에서 심리적으로 불안한 모습도 보여 긴급 체포했다"고 했다. 특검팀은 18일 도 변호사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할 예정이다.

특검팀에 따르면 도 변호사는 2016년 3월 7일 드루킹과 함께 경기 파주시 느릅나무출판사에 노 의원을 초청해 강연을 들은 뒤 강연료 명목으로 현금 2000만원을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다. 느릅나무출판사는 드루킹과 경공모 회원들이 댓글 조작을 벌인 곳이다. 당시 드루킹은 경공모 회원들에게 "누렁이(노 의원)에게 2000만원을 전달했고, 아쉬워하는 것 같으니 모금을 하겠다"고 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열흘 뒤 드루킹 측이 노 의원 지역구인 경남 창원시에 내려가 경공모 회원이자 노 의원 아내의 운전기사였던 장모(필명 베이직)씨에게 현금 3000만원을 전달했고, 도 변호사가 이때도 관여했다는 게 특검팀 판단이다.

특검팀 관계자는 "도 변호사가 드루킹과 노 의원의 만남을 주선하고 노 의원에게 불법 자금을 전달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도 변호사는 드루킹이 김경수 경남지사에게 오사카 총영사로 추천했던 인물로 노 의원과는 경기고 동창이다.

드루킹은 2016년에도 같은 혐의로 경찰과 검찰 수사를 받았으나 그해 12월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드루킹 변호인이었던 도 변호사가 수사기관에 위조된 자료를 제출한 것이 무혐의 처분을 받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특검팀은 말했다. 당시 도 변호사는 2016년 7월 경공모 자금 관리인 김모(필명 파로스)씨가 경공모 계좌에 현금 4190만원을 입금한 자료를 경찰에 제출했다. 4000만원가량 되는 5만원권 돈뭉치 사진도 제출했다. 노 의원에게 돈을 전달하려 했지만 실제로 건네진 않았다는 취지였다. 그러면서 드루킹에게 "노 의원이 (돈을) 거절했고, 도 변호사 반대로 돈을 전달하지 않았다"고 거짓 진술을 하도록 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특검팀은 최근 경공모 회원으로부터 "경공모 계좌에 입금된 돈은 경공모 회원들이 모은 돈이고, 노 의원에게 전달한 돈과 별개다. 도 변호사가 제출한 사진도 위조한 것이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이날 도 변호사와 드루킹을 불러 이 같은 혐의에 대해 조사했다. 노 의원은 "드루킹으로부터 돈을 받은 적도 없고, 돈을 받았다가 되돌려 준 적도 없다"는 입장이다.


한편 특검팀은 이날 오전 김경수 경남지사가 국회의원이던 시절 보좌관이었던 한모씨의 집과 차량을 압수 수색했다. 한씨는 도 변호사의 오사카 총영사 자리를 알아봐 주는 대가로 드루킹 측으로부터 500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드루킹은 본지에 보낸 옥중편지에서 "(김 지사가) '나처럼 생각하고 이야기하라'며 한 보좌관을 소개해줬다"고 했다. 특검팀은 조만간 한씨를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이기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주 도서관 붕괴
    광주 도서관 붕괴
  2. 2온유 피부 관리
    온유 피부 관리
  3. 3이경실 세바퀴 하차
    이경실 세바퀴 하차
  4. 4김완기 감독 자격정지
    김완기 감독 자격정지
  5. 5김혜경 여사 쌍샘자연교회
    김혜경 여사 쌍샘자연교회

조선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