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1.6 °
한겨레 언론사 이미지

‘드루킹 특검’ 허익범 “특검보 후보자 6명 대통령에 추천”

한겨레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한겨레] 문 대통령 15일까지 3명 임명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일 오후 청와대 접견실에서 허익범 드루킹의 인터넷상 불법 댓글 조작 사건과 관련된 진상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후 환담장으로 이동 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일 오후 청와대 접견실에서 허익범 드루킹의 인터넷상 불법 댓글 조작 사건과 관련된 진상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후 환담장으로 이동 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을 수사할 허익범 특별검사가 12일 특검보 후보자 6명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추천했다.

허 특검은 이날 오후 서울 서초동 변호사회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오늘 오전 특검보 6명을 문 대통령에게 추천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 가운데 3명을 오는 15일까지 임명해야 한다.

허 특검은 지난 7일 임명 뒤 특검보 후보군 20여명 가운데 6명을 추리는 작업을 진행해왔다. 그는 “사법연수원 20기 기수 안에서 가능한 한 선정하려고 했다”며 “개인적인 친분, 같이 근무한 인연, 학연이나 지연 등 요소는 일절 고려하지 않았다”고 추천 기준을 밝혔다.

허 특검은 또 자신이 희망하는 수사팀장 명단을 압축해 이날 오전 법무부에 전달했다고도 했다. 허 특검은 “제가 원하는 분들 명단을 법무부로 보내 검토를 요청했고, 조만간 통보받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또 “나머지 파견검사 12명도 어느 정도 명단을 마무리해뒀다”며 “수사팀장과 상의해 조속히 인선이 마무리되도록 하겠다”고 했다.

허 특검은 서울 강남역 인근 건물에 들어설 특검 사무실이 오는 20일 이전에 완비될 것으로 내다봤다. 지난 7일 임명된 허 특검은 20일의 준비 기간을 갖고 오는 27일부터 본격 수사에 나설 전망이다.

현소은 기자 soni@hani.co.kr

▶ 한겨레 절친이 되어 주세요! [신문구독]
[사람과 동물을 잇다 : 애니멀피플] [카카오톡]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제훈 모범택시3 타짜도기
    이제훈 모범택시3 타짜도기
  2. 2메시 MLS컵 우승
    메시 MLS컵 우승
  3. 3조진웅 옹호 논란
    조진웅 옹호 논란
  4. 4월드컵 홍명보 경기시간
    월드컵 홍명보 경기시간
  5. 5양민혁 포츠머스 관중 사망
    양민혁 포츠머스 관중 사망

한겨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