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생생건강 365] 어르신 식욕부진 어지럼증, 저혈압 의심을

헤럴드경제 김태열
원문보기
노인의 건강문제는 기존의 질병 진단으로 명확히 설명하기 힘들만큼 다양합니다. 식사량 및 활동량 감소, 외로움 등 비전형적인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노인의학 전문가의 도움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다양한 증상 중 대다수 노인이 앓고 있는 ‘식욕부진’과 ‘어지럼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첫번째는 식욕부진입니다. 나이가 들면 미각이 떨어집니다. 특히 단맛과 짠맛을 느끼는 기능이 떨어져 음식이 쓰다고 느낍니다. 또 후각기능도 저하돼 식욕을 잃기 쉽습니다. 식욕부진의 원인을 단순 노화로만 국한할 수 없습니다. 호흡기나 심장질환, 암, 우울증 등 특정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며, 심장약이나 항생제, , 진통소염제, 자주 복용하는 제산제 등도 입맛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식욕부진은 면역기능 및 근육량 감소로 이어져 감염병 및 낙상ㆍ골절 등을 유발합니다.

두번째는 어지럼증입니다. 어지럼증을 느끼면 중풍이나 빈혈로만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이 또한 증상에 따라 원인은 다양합니다. 머리가 빙빙 돌고 속이 메스껍다면 이석증이나 소뇌 부위의 병변을, 일어날 때 어지럽고 쓰러질 것 같다면 기립성 저혈압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복용 중인 약물(특히 수면제나 신경 안정제), 시력 이상이나 노화현상으로도 어지럼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주변 어르신이 식욕 감소나 어지럼증을 호소한다면, 노화의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인식하기보다는 노인의학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정확한 진단과 함께 치료가 병행돼야 합니다.

<도움말:경희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원장원 교수>

김태열 기자/kty@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유열 폐섬유증 투병
    유열 폐섬유증 투병
  2. 2박나래 주사 이모 논란
    박나래 주사 이모 논란
  3. 3미네소타 총격 사망 사건
    미네소타 총격 사망 사건
  4. 4손흥민 절친 토트넘
    손흥민 절친 토트넘
  5. 5유열 폐섬유증 투병기
    유열 폐섬유증 투병기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