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대한국학기공협회, ‘백세시대, 장(腸)건강운동 보급사업’ 인기 얻어

헤럴드경제 정명우
원문보기
[헤럴드 경제]최근 통계청의 발표에 따르면 한국인의 기대수명은 81.9세이나 건강수명은 73세로 사망 전 약 9년을 각종 질병에 시달린다. 또한 매년 노인 1천 명 중 13.1명이 자살을 시도하고 있어 노년층의 심신 건강문제는 개인을 넘어서 사회문제가 되었다. 대한체육회 정회원 단체인 대한국학기공협회(회장 권기선)에서는 노인의 신체적 건강뿐 아니라 우울증 개선 등 심리적 건강증진을 도모, 노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2017년 한 해 동안 보건복지부의 후원을 받아 '백세시대! 장(腸)건강운동 보급사업'을 전개하였다.

'백세시대! 장(腸)건강운동 보급사업'은 활력 호르몬인 도파민의 50%와 행복호르몬 세로토닌의 95%가 장에서 분비된다는 해외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고 있다. 배꼽을 중심으로 위치한 장(腸)을 도구를 사용하여 직접 자극함으로써 행복호르몬인 세로토닌의 분비를 돕고 뇌 기능의 활성화를 촉진시키는 새로운 운동법이다. 이를 통해 노인의 신체적 건강 및 정서적 안정감을 높이고, 감정조절 및 공감력을 향상시켜 대인관계를 좋게 만든다.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으며 신체적 부담이 적어 격렬한 운동을 하기 힘든 노인들에게 적합하다.

이번 사업은 전국 16개 광역시도 내 25곳의 경로당을 선정, 소정의 절차를 거쳐 선발된 국학기공 지도자가 파견되어 지난 4월에서 10월까지 주 1회 기준 총 14회가 진행되었으며, 연 350회가 완료되었다. 사업에 선정된 경로당에는 장 건강운동 전용 도구인 '배꼽힐링기'가 5개씩 배정되었으며, 사업 종료 후에도 계속 활용 할 수 있도록 경로당에 일괄 기증되었다.

협회 관계자는 “지난해 가을 대한노인회와 어르신 심신건강증진을 위해 맺은 MOU에 따라 이번 '장 건강운동' 사업을 경로당을 거점으로 보급하였으며, 현재 사업은 종료되었으나 어르신들이 꾸준히 장 건강운동을 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 앞으로도 대한국학기공협회는 어르신들의 심신건강증진을 위하여 노력할 것"이라 덧붙였다.

대한국학기공협회는 1980년부터 국민건강을 위해 국학기공을 보급, 36년간 국민의 심신건강증진 공로를 인정받아 2016년 대한체육회 정회원단체로 선정되었다. 현재 전국 5000여 곳 공원, 복지관, 관공서, 학교 등에서 국학기공이 보급되어 회원들에게 건강과 희망을 선물하고 있으며, 지난달 19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개최된 ‘2017 제12회 대한민국 문화경영대상’에서 2년연속 생활체육대중화 부문을 수상하였다.

정명우 기자/ andyjung79@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유열 폐섬유증 투병
    유열 폐섬유증 투병
  2. 2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3. 3베트남전 충격패
    베트남전 충격패
  4. 4놀뭐 허경환 위기
    놀뭐 허경환 위기
  5. 5이해찬 위중
    이해찬 위중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