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남방'과 '셔츠'는 서로 다른 옷인가요?

머니투데이 이은기자
원문보기
[[스타일 지식인] '셔츠'가 보다 포괄적인 의미…남방셔츠 어원엔 2가지 설 있어]

/사진=머니투데이 DB

/사진=머니투데이 DB


Q.> 친구와 쇼핑을 하던 중 같은 제품을 두고 저는 '체크 셔츠'라 부르고 친구는 '체크 남방'이라고 한다는 사실을 알았어요. '셔츠'와 '남방'은 서로 다른 건가요? 어떤 차이가 있나요?




A.>
우리는 편하게 입는 '셔츠'를 일반적으로 '남방'이라고 부르는데요. 사실 '셔츠'와 '남방'은 조금 다릅니다.

'남방'은 셔츠의 일종이거든요. '남방셔츠'의 방언이 '남방'이라는 줄임말로 쓰이게 된 거라고 해요.

남방셔츠의 어원에 대해선 두 가지 설(說)이 있어요.

먼저 일본말 '난방'(なんばん, 南蠻)에서 잘못 전해진 말로 서양에서 들어온 셔츠를 의미한다는 주장입니다. 일본말로 '난방'이란 서양에서 들어온 문화나 기술을 뜻하거든요.

/사진=머니투데이 DB, 뉴스1, 세정 웰메이드

/사진=머니투데이 DB, 뉴스1, 세정 웰메이드


또한 '남방'(南方), 즉 남쪽 지방에서 들어온 여름용 반소매 셔츠를 가리킨다는 주장도 있어요. 인도네시아나 하와이 등에서 볼 수 있는 알로하셔츠 같은 화려한 프린트 셔츠를 떠올리면 쉬워요.

물론 '남방'은 소매의 길이와는 상관 없이 편안하게 입을 수 있는 캐주얼한 셔츠를 뜻하는 말이 됐죠.


반면 '셔츠'는 '남방'보다 좀 더 포괄적인 표현이에요. 칼라와 커프스가 달린, 앞이 트인 의복을 뜻하는만큼 드레스 셔츠, 폴로 셔츠 등 종류가 다양하죠.


격식을 차릴 때 입는 클래식한 셔츠는 '드레스 셔츠'(Dress Shirt)로, 넥타이를 매도 칼라 모양이 무너지지 않는 셔츠예요. 일반적으로 '와이셔츠'라고 부르는 옷은 정장 안에 입는 하얀색 드레스 셔츠를 말합니다.

드레스 셔츠는 앞주머니가 없는 게 기본이지만 최근엔 실용성을 위해 앞주머니가 달린 셔츠도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어요.


드레스 셔츠를 입을 땐, 정장 안에 긴 소매 드레스 셔츠를 받쳐입는 것이 정석이며, 칼라는 취향에 따라 표준적인 '레귤러 칼라', 영국식 '와이드 칼라' 등으로 달리 선택하면 돼요.

소매 끝의 커프스 역시 일반적인 '싱글 커프스', 소맷부리가 두 겹이 된 '더블 커프스' 등 여러 가지 디자인 가운데 취향에 맞게 고르면 된답니다.

[스타일 지식인]에 질문을 보내주세요. 스타일M이 독자 여러분들의 스타일 관련 궁금증을 해결해드립니다. 패션, 뷰티, 라이프에 관해 평소 궁금했던 것들을 스타일M 이메일(stylem@mt.co.kr)이나 트위터(@stylem_tw), 페이스북(http://facebook.com/OfficialStyleM), 인스타그램(@stylem_official) 메시지로 보내주세요.

이은 기자 iameun@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함은정 김병우 결혼
    함은정 김병우 결혼
  2. 2KBS 연기대상
    KBS 연기대상
  3. 3손흥민 메시 월드컵
    손흥민 메시 월드컵
  4. 4현대건설 흥국생명 8연승
    현대건설 흥국생명 8연승
  5. 5고현정 연기대상 불참
    고현정 연기대상 불참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