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노컷뉴스 언론사 이미지

김은경 환경장관 "가습기 살균제 피해 천식도 포함될 것"

노컷뉴스 CBS노컷뉴스 이재기 기자
원문보기
CBS노컷뉴스 이재기 기자

김은경 환경부 장관.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김은경 환경부 장관.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김은경 환경부 장관은 "가습기 살균제 피해인정 범위에 천식도 포함될 게 확실하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천식을 가습기 살균제 사용에 따른 피해로 인정하는 방안을 놓고 이견이 상당히 좁혀졌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장관은 가습기 살균제 문제 해결과 관련해 "문재인 정부는 화학물질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정부도 책임을 피해갈 수 없다는 게 기본 입장"이라며 정부책임 문제를 처음 거론했다.

이어 "그동안 가장 직접적인 증상인 폐섬유화만을 가습기 살균제에 따른 피해로 인정하고 천식을 제외했지만, 현재 의학적인 개연성을 고려해 천식의 피해 인정 문제의 실마리를 풀어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가습기 살균제 피해구제위원회가 지난달 10일 첫 회의를 열고 천식의 건강피해 질환 인정 여부를 논의했지만 의견이 갈려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때문에 환경부 장관의 천식 포함발언은 피해구제결정에도 일정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피해구제위원회에 따르면 가습기 살균제 사용으로 새로 천식을 앓게 됐거나 기존 천식 증상이 악화된 사람은 6만명 가량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김은경 장관은 각종 화학물질의 위험성에 대한 국민적 우려와 관련해 "화학물질 등록 및 평가 등에 관한 법률(화평법)을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며 "화학물질에 어떤 위해성이 있는지 사전에 알고 있으면 가습기 살균제 사태 같은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개코 김수미 이혼
    개코 김수미 이혼
  2. 2김상식 매직 베트남 4강
    김상식 매직 베트남 4강
  3. 3김성현 소니오픈 선두
    김성현 소니오픈 선두
  4. 4강선우 보좌관 공천헌금
    강선우 보좌관 공천헌금
  5. 5신동욱 한동훈 공개 검증
    신동욱 한동훈 공개 검증

노컷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