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6 °
중앙일보 언론사 이미지

"호두, 식욕 충동 억제에 건강식 선호 효과까지"

중앙일보 이민정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호두 [중앙포토]

호두 [중앙포토]


호두가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뉴욕타임스 인터넷판과 메디컬 익스프레스에 따르면 미국 베스 이스라엘 디코니스(Beth Israel Deacones) 메디컬센터 영양 실장 크리스토스 만트조로스 박사는 호두가 식욕과 충동 억제를 담당하는 뇌 부위를 활성화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만트조로스박사는 비만한 지원자 10명을 대상으로 5일 동안 호두 스무디를 먹었을 때와 다른 스무디를 먹었을 때의 배고픈 느낌을 측정했다.

그 결과 참가자들은 5일 동안 호두 스무디를 먹었을 때 다른 스무디를 먹었을 때보다 배고픔이 덜하고, 만복감이 크다고 답했다.

박사는 호두 스무디를 먹었을 때와 다른 스무디를 먹었을 때 뇌의 움직임도 관찰했다.

그는 참가자들에게 먹고 싶지만, 건강에 바람직하지 않은 음식(햄버거, 케이크 등)과 먹고 싶지 않지만,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채소 등)을 보여준 뒤 기능성 MRI 검사로 뇌가 활성화되는 부분을 관찰했다.

연구 결과 5일간 호두 스무디를 먹었을 때 인지 제어를 관장하는 부분이 크게 활성화된 것이 확인됐다. 즉 호두가 식욕 억제를 담당하는 뇌 부위를 활성화했다는 의미다.


만트조르스 박사는 호두 섭취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 관심을 돌릴 만큼 별로 배가 고프지 않다는 것을 방증한 것이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이 연구 결과는 학술지 ‘당뇨병-비만-대사’(Diabetes, Obesity and Metabolism)에 발표됐다.

이민정 기자 lee.minjung2@joongang.co.kr

▶SNS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포스트]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마체고라 대사 사망
    마체고라 대사 사망
  2. 2김은중 감독 책임
    김은중 감독 책임
  3. 3박소희 하나은행 5연승
    박소희 하나은행 5연승
  4. 4프로농구 현대모비스
    프로농구 현대모비스
  5. 5조진웅 이선균 옹호 논란
    조진웅 이선균 옹호 논란

중앙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