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파이낸셜뉴스 언론사 이미지

[이주의 재판일정]이재용 피고인 신문…'가습기 살균제' 유통업체 2심 선고

파이낸셜뉴스 이진혁
원문보기
이번 주(31~4일) 법원에서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재판의 피고인 신문이 진행된다. 다수의 사상자를 낸 가습기 살균제 유통업체인 롯데마트와 홈플러스 관계자들의 항소심 선고 및 측근이 운영하는 회사에 포스코 일감을 몰아준 혐의를 받는 이병석 전 새누리당 의원의 항소심 선고도 예정돼 있다.

다만 소송당사자들이 혹서기 법정에 나오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2006년부터 시행중인 휴정기여서 민사·행정사건, 불구속 형사사건 등 대부분 재판은 열리지 않는다. 서울고법은 24일부터 3주간, 서울중앙지법과 서울행정법원 등 각급 법원은 2주간 일제히 휴정에 들어간다.

■삼성 고위임원, 잇단 피고인 신문
서울중앙지법 형사27부는 31일~8월 4일 뇌물공여 등 혐의로 기소된 이 부회장과 박상진 전 삼성전자 사장 등 삼성그룹 고위 임원의 피고인 신문공판을 잇달아 연다. 피고인 신문은 공판 기일에 피고인 진술을 청취하는 절차다.

이 부회장은 경영권 승계를 위해 박근혜 전 대통령의 도움을 기대하며 최순실씨 측에 총 433억원의 뇌물을 건네거나 약속한 혐의를 받고 있다. 삼성전자가 최씨의 독일 현지법인 비덱스포츠(옛 코레스포츠)와 맺은 컨설팅 계약 규모 213억원,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 후원금 16억2800만원, 삼성이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금 204억원을 합한 액수다.

■노병용 전 롯데마트 대표 등 2심 선고

서울고법 형사2부는 8월 3일 가습기 살균제와 관련한 업무상과실치사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노병용 전 롯데마트 대표 등 롯데마트와 홈플러스 관계자들에 대한 2심 선고를 한다.

롯데마트는 2006년, 홈플러스는 2004년 용마산업에 제조를 의뢰해 옥시처럼 폴리헥사메틸렌구아니딘(PHMG)이 함유된 가습기 살균제를 출시했다. 두 회사 제품은 각각 41명(사망 16명), 28명(사망 12명)의 피해자를 냈다.

두 회사 책임자들은 안전성 검증을 소홀히 한 채 제품을 판매해 사상자를 낸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졌다. 홈플러스 관계자들은 옥시처럼 가습기 살균제 제품이 인체에 무해하다는 취지로 허위·과장 광고를 한 혐의도 받는다.


1심에서 노 전 대표는 금고형 4년을 선고받았다. 금고형은 징역형과 마찬가지로 구치소나 교도소에 수감되지만 노역을 하지 않는다. 홈플러스 전 그로서리매입본부장 김원회씨는 징역 5년을 선고받았다.

이밖에 홈플러스 전 법규관리팀장 이모씨는 징역 5년, 전 일상용품팀장 조모씨는 금고 4년, 롯데마트 전 상품2부문장 박모씨와 전 일상용품팀장 김모씨는 각각 금고 4년이 선고됐다. 롯데마트 제품 기획에 관여한 외국계 컨설팅업체 데이먼사의 한국법인 QA팀장 조모씨와 두 회사 제품의 제조사인 용마산업 김모 대표에게는 각각 금고 3년과 금고 4년이 선고됐다. 홈플러스 주식회사는 벌금 1억5000만원을 선고받았다.

■'포스코 비리' 이병석 전 의원 2심 선고

서울고법 형사1부는 4일 자신의 측근이 운영하는 회사에 포스코 일감을 몰아준 혐의 등으로 기소된 이병석 전 새누리당 의원의 항소심 선고를 한다. 이 전 의원은 1심에서 징역 1년의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 됐다.

이 전 의원은 2009년 포스코로부터 현안을 해결해달라는 청탁을 받고 권모씨 등 측근 2명이 운영하는 회사가 포스코로부터 총 8억9000만원 상당의 일감을 따낼 수 있게 도와준 혐의(제3자뇌물수수) 등으로 기소됐다. 지역구 4선의 이 전 의원은 포스코로부터 2009년 8월 해군의 고도제한으로 중단된 신제강공장 공사 문제를 해결해달라는 청탁을 받고 문제 해결을 위해 전방위적 활동을 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전 의원은 또 2012~2014년 권씨 등으로부터 2000만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를 받았다.

beruf@fnnews.com 이진혁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개코 김수미 이혼
    개코 김수미 이혼
  2. 2김상식 매직 베트남 4강
    김상식 매직 베트남 4강
  3. 3김성현 소니오픈 선두
    김성현 소니오픈 선두
  4. 4강선우 보좌관 공천헌금
    강선우 보좌관 공천헌금
  5. 5신동욱 한동훈 공개 검증
    신동욱 한동훈 공개 검증

파이낸셜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