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물벼락에 1주일 단전·단수…청주 지웰홈스 응급복구 완료

뉴스1
원문보기

"씻을 수 있어 좋지만 책임 물을 것" 수도·전기 공급 재개

전력 불안정…승강기 운행·에어컨 사용 금지…집안 악취진동



지난 16일 지하주차장에 물이 차면서 차량·변전실 침수와 정전·단수 피해를 당한 청주 복대동 지웰홈스 주민들이 시에 책임을 묻는 탄원서 및 민원신청서 제출을 위한 서명을 받고 있다. © News1

지난 16일 지하주차장에 물이 차면서 차량·변전실 침수와 정전·단수 피해를 당한 청주 복대동 지웰홈스 주민들이 시에 책임을 묻는 탄원서 및 민원신청서 제출을 위한 서명을 받고 있다. © News1


(충북ㆍ세종=뉴스1) 남궁형진 기자 = “며칠 동안 찜질방이나 친척집을 전전했는데 전기와 물이 들어온다고 해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지난 16일 충북 청주를 휩쓴 폭우로 단전·단수 고통을 겪은 흥덕구 복대동 지웰 홈스 아파트 주민들의 생활이 점차 안정을 찾고 있다.

22일 주민 등에 따르면 지난 19일 전기에 이어 20일 이 아파트에 수도가 공급됐다.

이 아파트는 지난 16일 내린 비로 지하 변전실이 침수돼 전기와 수도가 끊겼다.

폭우로 16일 오전 8시쯤부터 주차장 앞 하수도에서 물이 역류해 지하주차장으로 유입됐고 1시간여 뒤 인근 석남천이 범람했다는 것이 주민들의 설명이다.

지하에 물이 들어차면서 변전실까지 침수돼 단전이 됐고 상수도 펌프가 고장나 물도 나오지 않았다.


비가 그친 뒤에도 지하의 물을 빼고 시설 교체 등 복구에 시간이 걸리면서 입주민들의 불편은 이어졌다.

청주시가 비상급수를 실시하고 간이화장실을 설치했지만 승강기를 사용하지 못해 특히 고층 주민들의 피해가 컸다.

더운 날씨에 냉방기기 사용을 할 수 없고 빨래를 하거나 씻을 수도 없었다. 냉장고 안 음식들까지 부패하면서 입주민들이 ‘멘붕’에 빠졌다.


결국 주민들은 숙박업소나 찜질방 등에서 지냈고 가족이 흩어져 이산가족 아닌 이산가족이 된 경우도 많았다.

전기와 수도공급이 재개되면서 집으로 돌아오는 주민들이 늘고 있지만 이들의 불편이 완전히 해소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

임시 공급으로 인한 전력부족으로 승강기 운행은 여전히 중단된 상태고 에어컨 사용도 금지됐다.


수도공급 역시 불안정해 지난 21일 새벽 잠시 단수가 됐고 물 공급 재개 뒤 시가 수질 적합 판정을 내렸지만 일부 주민들은 좀 더 지켜보자는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16일 오전 충북 청주에 시간당 90㎜가 넘는 비가 쏟아지면서 복대동 주택가 도로가 침수돼 차량이 침수됐다. 2017.7.16/뉴스1 © News1 김용빈 기자

16일 오전 충북 청주에 시간당 90㎜가 넘는 비가 쏟아지면서 복대동 주택가 도로가 침수돼 차량이 침수됐다. 2017.7.16/뉴스1 © News1 김용빈 기자


일부 주민들은 여전히 집을 떠나 숙박업소나 친척 집 등에 머물고 있다.

입주민 유모씨(27)는 “지난 일요일부터 찜질방이나 친척집 등을 돌며 지냈는데 전기와 물이 나온다고 해 집으로 돌아왔다”며 “엘리베이터가 아직 운행을 안해 불편하긴 하지만 그 전에는 생활이 아주 불가능할 정도였다”고 말했다.

송모씨(55·여)는 “더운 날씨에 물도 나오지 않아 많이 힘들었는데 전기와 수도가 공급돼 다행”이라며 “아직은 불안정해 주민 모두 물과 전기를 아껴쓰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이 아파트 주민들은 이번 침수 피해 원인을 청주시의 부실한 하수방재 시스템에 의한 인재(人災)로 보고 단체 행동에 나섰다.

입주민들은 시의 소홀한 정비 탓에 하수도가 역류했고 석남천에 쌓인 공사자재가 물길을 막으면서 하천 범람이 일어난 것으로 보고 있다.

주민들은 침수 피해 보상과 재발 방지를 위한 탄원서 및 민원신청 서명을 받아 청주시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서명에는 이 아파트 452세대 중 대부분의 세대가 참여했다고 이 아파트 부녀회 관계자는 전했다.
nghj@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200억 탈세 의혹
    차은우 200억 탈세 의혹
  2. 2쿠팡 ISDS 중재
    쿠팡 ISDS 중재
  3. 3평화위원회 출범
    평화위원회 출범
  4. 4박철우 우리카드 삼성화재
    박철우 우리카드 삼성화재
  5. 5이수혁 팬미팅 해명
    이수혁 팬미팅 해명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