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중앙일보 언론사 이미지

서정아트센터, 세계 최대 보석사 주대복 그룹과 교류

중앙일보 n/a
원문보기

서정아트센터 이대희 대표가 최근 뉴월드부동산그룹 부회장 애드리언 청과 만남의 자리를 가졌다. 서정아트센터는 2016년 디지털미디어시티에 새롭괘 설립돼 예술과 미디어의 화합으로 새로운 장을 열고 있는 곳이다.

이 대표는 애드리청에게 이춘환 화백의 黃金月梅(황금월매)를 선물하며 한중교류의 시작을 알렸다.

애드리언 청은 홍콩재계 3위이자 미국 블룸버그사가 발표한 세계 200대 부호 중 64위에 오른 청위퉁의 외손자이며 장손 뉴월드와 주대복 그룹의 후계자다. 그는 지난해 자산정보업체 웰스엑스(Wealth-X)가 발표한 ‘아시아 젊은 부호’에서 44억 달러의 자산으로 2위에 오르기도 했다.

청위퉁 회장이 소유한 주대복 그룹(Chow Tai Fook Enterprise)은 1972년 홍콩증시에 상장된 뉴월드개발유한공사(New World Development Co. Ltd., 新世界發展有限公司), NWS Holdings Limited, 周大福보석유한공사 등이 있다.

뉴월드개발유한공사는 지난 40년 동안 홍콩 구룡지역의 주택, 상업, 호텔, 백화점을 성공적으로 개발, 운영하는 자산 개발회사로 현재 중국 베이징, 상하이 등 50개 도시에서 연 약 41조의 매출액을 올리고 있다.

NWS Holdings Limited는 홍콩 컨벤션센터(투자금액 약 1.2조원)를 개발, 조성, 운영하는 지주회사로 홍콩시티버스 및 마카오 페리 운영, 중국내 SOC사업(사회간접자본투자)으로 항만, 공항, 에너지 등 사회 기반시설에 활발한 투자를 하는 중이다.


그 외에 청위퉁 회장은 마카오 관광공사의 대주주 및 이사이며, 현재 필리핀의 5성급 하얏트 호텔과 마닐라의 카지노를 개발 및 운영하고 있다.

특히 호텔사업관련 6성급 브랜드인 RoseWood 호텔은 뉴욕, 캘리포니아, 런던, 베이징, 파리 등 18개 4,000실, 5성급 New World Hotel은 베이징, 상하이, 홍콩 등 8개 3,200실, 비즈니스호텔 Penta Hotel은 베를린, 런던, 파리, 홍콩, 상하이 등 23개 4,650실로 전 세계 17개국 49개 호텔 약 12,000실의 호텔을 직접 개발 및 운영 중이다.

애드리언 청은 몇 년 전부터 갤러리와 쇼핑몰을 결합한 문화 명소 'K11'을 런칭해 중국 주요 도시에서 지속적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세계 각국 유명 브랜드를 끌어오던 중 한국 브랜드에 관심이 많아 올해 한국 화장품 업체 잇츠스킨에 180억원 투자했고, 지난해엔 O2O(온오프라인 연계) 기반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운영하는 국내 벤처기업 ‘얍(YAP)’에 220억원을 투자했다. 또한 BHC 치킨과 협약 맺고 'K11' 입점 준비 중. 한국을 좋아해서 매년 생일이나 명절 때 한국에서 보내고 단골 카페도 있을 정도다.


홍콩에 본사를 둔 뉴월드부동산그룹은 홍콩 재계 3위 기업으로 부동산 사업을 기반으로 백화점, 호텔 등 운영하며 산하 귀금속 업체인‘저우다푸(주대복, 周大福)’는 세계 최대 귀금속 체인으로 중국에만 매장이 2300개나 된다. 지난해 매출은 10조원으로, 미국 보석업체 티파니(1조1600억원)의 9배 수준이다. 국내에도 익숙한 브랜드인 '지오다노' 주식 25%를 보유하고 있다.

온라인 중앙일보

▶SNS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포스트]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윤석열 기소 명태균
    윤석열 기소 명태균
  2. 2불가리코리아 압수수색
    불가리코리아 압수수색
  3. 3트럼프 황금열쇠 선물
    트럼프 황금열쇠 선물
  4. 4한화 오웬 화이트
    한화 오웬 화이트
  5. 5이이경 용형4 하차
    이이경 용형4 하차

중앙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