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모든 스프레이·방향제에 '가습기 살균제 성분' 사용 금지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원문보기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앞으로 모든 스프레이형 제품과 방향제에 가습기살균제 성분의 사용이 금지된다.

환경부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위해우려제품 지정·안전·표시기준'을 고시했다고 1일 밝혔다.

개정안에는 모든 스프레이형 제품과 방향제에 가습기살균제 성분으로 논란이 있던 '클로로메틸이소티아졸론/메틸이소티아졸론'(CMIT/MIT) 사용이 금지되는 내용이 담겼다.

미생물 억제제로 사용되고 있는 염화디데실디메틸암모늄(DDAC)을 스프레이형 탈취제 실내공기용에는 0.0015% 이하, 섬유용에는 0.18% 이하로만 첨가해야 한다.

또한 액상형과 젤형 등 모든 방향제 제품에 폴리헥사메틸렌구아니딘(PHMG)·염화에톡시에틸구아니딘(PGH)·폴리하이드로클로라이드(PHMB)의 사용이 금지된다.

스프레이형 탈취제·코팅제의 안전기준도 강화된다. 발암성이 있는 1,4-디클로로벤젠 등 2개 물질과 호흡기 자극 등 부작용이 우려되는 에틸렌글리콜 안전기준이 신설된다.


아울러 살생물질이나 유해화학물질이 위해우려제품에 사용된 경우에는 농도와 관계없이 성분명칭·첨가사유·함유량 등을 표시하도록 의무화된다.

이밖에 개정안은 벤질알코올 등 26종의 알레르기 유발 향료를 세정제·합성세제·표백제·섬유유연제 등 4종의 세제류 제품에 사용할 경우 농도가 0.01% 이상이면 성분명칭과 첨가사유를 표시하도록 규정했다.

세종=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안세영 인도 오픈 결승
    안세영 인도 오픈 결승
  2. 2문재인 대통령 방중
    문재인 대통령 방중
  3. 3시흥 금속공장 화재
    시흥 금속공장 화재
  4. 4송성문 옆구리 부상
    송성문 옆구리 부상
  5. 5개혁신당 공천팔이
    개혁신당 공천팔이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