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웨이 언론사 이미지

정부 “가습기살균제 성분함유 제품 안전성 이상 없어”

뉴스웨이 강길홍
원문보기
[뉴스웨이 강길홍 기자]정부는 가습기 살균제 성분인 메칠클로로이소치아졸리논과 메칠이소치아졸리논 혼합물(CMIT/MIT)이 혼입된 원료(계면활성제)를 공급한 미원상사와 거래가 있는 업체의 제품 현황 및 안전성을 조사한 결과 국민안전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지난 9월29일 관계부처 회의 시 미원상사로부터 원료물질을 공급받은 업체를 파악해 제품에 CMIT/MIT가 얼마만큼 들었는지, 국민건강에 문제는 없는지 점검함으로써 생활화학제품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키로 결정한데 따른 것이다.

CMIT/MIT는 유해생물을 제거‧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보존제 용도로 널리 사용되는 물질로 미원상사는 다른 제품의 원료물질인 계면활성제 제조시 보존용으로 극미량(0.000022~0.0015%) 첨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미원상사와의 거래업체에 대한 사업장 현장 조사 등을 실시한 결과 미원상사 원료(계면활성제)를 최근 3년간 직·간접적으로 구입하여 제품을 제조한 업체는 292곳이었다.

이들 제조업체에서 제조한 제품(총 4406개)을 분석한 결과, 의약외품·화장품(식약처)은 씻어내는 제품에 기준치 이하로 사용됐으며, 의약품(식약처)에서는 CMIT/MIT가 검출되지 않았고 위해평가에서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위해우려제품(세정제 등, 환경부), 위생용품(주방용 세척제, 복지부) 및 소방용품(소화약제, 안전처)에서 CMIT/MIT가 검출되지 않거나 안전기준·위해수준보다 매우 낮아 국민건강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앞으로 정부는 CMIT/MIT가 가습기살균제 성분인 점을 감안해 원료유통관리를 철저히 하는 한편 제품 안전관리를 보다 강화해 국민안전을 최우선적으로 확보해나갈 계획이다.

강길홍 기자 slize@

저작권자(c)뉴스웨이(www.newsway.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시흥 금속공장 화재
    시흥 금속공장 화재
  2. 2송성문 옆구리 부상
    송성문 옆구리 부상
  3. 3장동혁 단식 투쟁
    장동혁 단식 투쟁
  4. 4베네수엘라 임시대통령
    베네수엘라 임시대통령
  5. 5박나래 나비약 부작용
    박나래 나비약 부작용

뉴스웨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