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구름많음 / -0.7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美,'항모 킬러' 中 중거리 탄도미사일 해상 요격 성공

연합뉴스 김선한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구축함 발사 SM-6 미사일로 요격 능력 입증, MDA 확인
(서울=연합뉴스) 김선한 기자 = 미국이 '항공모함 킬러'로 알려진 '둥펑-21'(DF-21) 대함(對艦) 미사일 등 중국의 중거리 탄도 미사일(IRBM)을 해상에서 요격할 수 있는 능력을 입증했다.

미 군사 안보 전문매체 더 내셔널 인터레스트(TNI)에 따르면 미 해군과 미사일방위청(MDA)은 지난 14일(현지시간) 태평양에 배치된 알레이 버크급 이지스 구축함 존 폴 존스에 장착된 SM-6 D1(Dual 1) 미사일 발사시험을 통해 DF-21과 '괌 익스프레스'로 알려진 '둥펑-26'(DF-26) 등 중국의 IRBM을 종말 단계에서 요격할 수 있는 역량을 과시했다.

MDA는 시링 청장 명의의 성명에서 발사된 두 발의 SM-6 D1 미사일이 IRBM 표적 한 개를 요격했다고 밝혔다. MDA는 "이번 시험을 통해 MDA와 해군이 역량을 과시했으며, 특히 SM-6 미사일과 이지스 무기 체계가 미국의 다양하고, 굳건한 미사일 방어체계에 중요한 요소임을 계속 입증했다"고 평가했다.

구축함에서 발사되는 SM-6 미 해군 함대공 요격미사일[미 해군 제공]

구축함에서 발사되는 SM-6 미 해군 함대공 요격미사일[미 해군 제공]



탄도 미사일 요격능력이 개선된 최신형 이지스 통합 전투체계 '베이스라인(BL) 9.CI'를 갖춘 존 폴 존스 함은 "복잡한 중거리 탄도 미사일 표적"을 상대로 발사됐다. 특히 이번 시험은 DF-21(사거리 900∼1천500㎞)이나 DF-26(사거리 3천∼4천㎞) 같은 대함 IRBM에 탑재된 탄두와 유사한 표적을 요격할 수 있음을 보여준 것이라고 MDA는 평가했다.

이번 시험 성공으로 미 해군은 중국이 적대국의 접근을 차단하기 위해 대함 순항미사일, 탄도미사일, 최첨단 방공체계 등으로 촘촘하게 조성한 '반접근/지역거부(A2/AD)' 지역에서 별다른 우려 없이 작전할 수 있는 역량을 갖게 된 셈이라고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실제로 존 리처드슨 미 해군 참모총장도 미 해군이 남중국해 등 중국의 A2/AD 지역에서 거리낌 없이 작전할 수 있다고 자신감을 표시했다.


MDA는 또 최대 사거리 370㎞인 SM-6 미사일의 탄두가 SM-3 등 직접 충돌(hit-to-kill) 방식을 사용하는 다른 요격미사일과 달리 파편형으로 되어 있으며, 탄도 미사일, 순항미사일, 함대함 미사일 등 활용도가 높은 '다용도' 미사일이라고 설명했다.

이 미사일 제조사인 레이시온 스탠더드의 테일러 로런스 미사일 체계 부문 사장은 올해 초 존 폴 존스 함에서 SM-6 미사일 한 발로 표적인 올리버 해저드 페리 급 호위함 한 척을 격침했다고 밝혔다.

열병식서 선보인 중국의 DF-21 중거리 대함미사일[AP=연합뉴스 자료 사진]

열병식서 선보인 중국의 DF-21 중거리 대함미사일[AP=연합뉴스 자료 사진]



지난해 9월 베이징(北京)에서 열린 항일전쟁 승리 70주년 기념대회 열병식서 선을 보인 DF-26은 DF-21의 개량형으로 우수한 타격력으로 괌을 타격할 수 있는 대표적인 전략 자산으로 알려졌다.


DF-26은 또 핵탄두와 재래식 탄두 모두 장착이 가능하고, 이동식발사 차량(TEL)을 통해 지상에서도 항공모함 전단에 대한 공격 능력도 갖췄다.

shkim@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재명 대통령 행정통합
    이재명 대통령 행정통합
  2. 2김호중 성탄절 가석방
    김호중 성탄절 가석방
  3. 3문정희 날라리
    문정희 날라리
  4. 4조진웅 소년범 의혹
    조진웅 소년범 의혹
  5. 5넷플릭스 워너브러더스 인수
    넷플릭스 워너브러더스 인수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