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4 °
ITWorld 언론사 이미지

How-To : 크롬 브라우저 탭 실수로 닫기 전! 한번 더 확인하는 방법

ITWorld
원문보기
여러 개의 탭을 동시에 띄우고 작업하는 것이 보편적인 멀티 탭 브라우징 시대인데도 브라우저 탭을 닫을 때마다 경고 창을 띄우는 브라우저를 선호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 같다. 그러나 의외로 탭을 모두 닫겠느냐고 물어보는 경고 창에는 기능성 이점이 있으며, 이 기능을 필요로 하는 사용자들이 존재한다. 탭의 개수가 많을수록 그렇다. 다행인지 불행인지 윈도우 운영체제의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는 경고 창 기능이 없다.

크롬 브라우저를 닫을 때 한 번 더 주의할 수 있도록 경고 창을 띄우는 방법을 소개한다. 조금 번거롭지만, 효과는 확실하다.

독일 소프트웨어 개발사 마이클 암브루스터(Michael Armbruster)가 만든 Prevent Close라는 웹 사이트에 방문하자. 이 웹 사이트는 특정 웹 사이트를 떠날 때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자바스크립트 대화 상자를 만들어 준다.

중요한 것은 크롬에서 PreventClose 사이트를 탭 하나에 항상 띄워두는 것이다. 이제 브라우저를 끄려고 왼쪽 위의 엑스 아이콘을 클릭할 때마다 정말 브라우저를 끌 것인지 묻는 대화 상자가 뜬다.
브라우저 탭을 닫기 전에 꼭 한 번 더 확인해야 하는 사용자들은 이 사이트를 크롬 브라우저에 고정하는 편이 좋다. 탭 고정하기를 누르면 사용 면적이 줄어들면서 거슬리지 않게 축소된 상태가 된다. Prevent Close 웹 사이트를 방문한 후 이 탭을 우클릭한 후 ‘탭 고정’을 선택한다.

이제 탭 타이틀 면적이 줄어들고 자동으로 제일 왼쪽 끝으로 탭이 이동한다. 눈에도 거슬리지 않고, 탭 면적이 더 작기 때문에 다른 탭과 헷갈릴 일이 없다.

그러나 탭 고정하기는 지금 열어놓은 브라우저에서만 적용되는 일회성 기능이다. 새로 여는 크롬 브라우저에서는 다시 웹 사이트를 방문해 탭을 고정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한 구글 크롬 고객 지원 안내에서 왜 크롬이 대화 상자를 제공하지 않는지에 대한 설명을 찾을 수 있었는데, 크롬의 가장 큰 목적이 속도와 단순함이었기 때문에 다른 부가 기능을 넣지 않았다는 내용이었다. 맥에서는 대화창이나 탭을 닫는 단축키를 지원하므로 크롬 브라우저 탭을 닫기 전에 경고 창을 띄울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지만, 윈도우에서는 이 기능이 없다는 점이 아쉽다. editor@itworld.co.kr

Ian Paul editor@itworld.co.kr
저작권자 한국IDG & ITWorl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조지호 경찰청장 파면
    조지호 경찰청장 파면
  2. 2여의도역 신안산선 공사장 붕괴
    여의도역 신안산선 공사장 붕괴
  3. 3내란 전담재판부
    내란 전담재판부
  4. 4미스 핀란드 눈찢기 논란
    미스 핀란드 눈찢기 논란
  5. 5손흥민 토트넘 이별
    손흥민 토트넘 이별

이 시각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