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올림픽] 직경 4cm 탁구공부터 24cm 농구공까지…각양각색 구기 종목 공 크기

뉴스1
원문보기

<알고 보면 더 재밌다> ⑦



올림픽 구기 종목에서 가장 큰 공을 사용하는 농구. 사진은 미국 대표팀의 카와이 레너드가 지난해 미국 대표팀 연습경기에서 덩크슛을 시도하는 장면. © AFP=News1

올림픽 구기 종목에서 가장 큰 공을 사용하는 농구. 사진은 미국 대표팀의 카와이 레너드가 지난해 미국 대표팀 연습경기에서 덩크슛을 시도하는 장면. © AFP=News1


(서울=뉴스1) 권혁준 기자 = 2016 리우 올림픽은 총 28개 종목, 306개의 세부 종목이 열리는 대형 지구촌 축제다.

많은 종목들 중 아무래도 공을 가지고 하는 '구기 종목'은 좀 더 친숙하게 느껴진다. 이번 대회에서 구기 종목으로 분류되는 종목은 총 12개다. 축구, 농구, 배구, 비치발리볼, 핸드볼, 골프, 필드 하키, 탁구, 테니스, 수구, 배드민턴, 럭비가 그것이다.

구기 종목에서 사용되는 공은 각 종목의 특성에 따라 그 규격이 변해왔다. 지금은 종목별로 모두 다른 크기의 공을 사용한다.

크기가 비슷할 것 같은 농구, 배구, 축구도 모두 조금씩 차이가 있고, 룰에서 큰 차이가 없는 배구와 비치발리볼 조차 공의 크기가 완전히 같지는 않다.

이번 올림픽에서 열리는 구기 종목에 사용되는 공의 크기 중 가장 큰 공을 쓰는 종목은 농구다. 농구는 통상적으로 직경 24cm 정도의 공을 사용하도록 정해져있다. 보통 사람들이 한 손으로 잡는 것이 어렵고, 남자 선수들 중에서도 손이 큰 편에 속하는 선수들이 한손으로 공을 잡을 수 있다.

비슷하게 손으로 공을 잡고 경기하는 핸드볼이나 수구 선수들이 자유자재로 한 손으로 공을 컨트롤 하는 것과 대조적이다. 핸드볼 공은 직경 18.5cm, 수구 공은 남자 21.7cm, 여자 20.7cm로 정해져있다.


농구만큼 대중적인 축구와 배구도 공 크기에 있어서는 농구공에 미치지 못한다. 축구공은 직경 22cm, 배구공의 경우 20.7cm가 규격 크기다. 해변에서 하는 배구, 비치 발리볼은 실내 배구에서 쓰이는 공보다 약간 큰 21cm다.

2016 리우 올림픽 구기 종목에서 가장 작은 크기(4cm)인 탁구공. © AFP=News1

2016 리우 올림픽 구기 종목에서 가장 작은 크기(4cm)인 탁구공. © AFP=News1


구기 종목에서 쓰이는 공 중 가장 작은 공은 역시나 탁구다. 아기자기한 묘미가 있는 탁구는 구기 종목 중 가장 작은 직경 4cm의 공을 사용한다. 입으로 불어서 움직일 수 있을 정도로 가벼운 무게(2.7g) 역시 단연 '최경량'이다.

112년만에 올림픽 무대에 복귀한 골프는 탁구에 이어 두 번째로 공 크기가 작다. 선수별로 쓰는 브랜드에 따른 차이가 있지만 골프공은 직경 1.68인치(약 4.27cm) 이상의 공을 쓰도록 규정돼 있다.


이밖에 테니스 공(6.54cm)과 하키 공(7.14cm) 역시 직경이 10cm가 채 되지 않는 작은 공을 사용하는 종목이다.

구(求)의 형태를 취하지 않은 특별한 모양의 '공'을 사용하는 구기 종목도 있다. 배드민턴과 럭비가 그렇다.

배드민턴은 원뿔 모양의 '셔틀콕'을 사용한다. 셔틀콕은 지름 2.54~2.84cm의 코르크에 깃털을 단 것이다.


럭비는 타원형의 공을 사용한다. 바닥에 떨어졌을 때 튀어오르는 방향이 어느 정도 예상되는 구형의 공과 달리 럭비공은 어느쪽으로 튈 지 가늠하기가 어렵다. 공의 규격은 원주의 길이가 짧은 쪽의 직경이 28cm, 긴쪽이 58cm 정도다.

3fri@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다니엘 뉴진스 퇴출
    다니엘 뉴진스 퇴출
  2. 2맨유 캐릭 임시 감독
    맨유 캐릭 임시 감독
  3. 3짠한형 염경환 순수익
    짠한형 염경환 순수익
  4. 4김경 출국금지
    김경 출국금지
  5. 5김한규 전용기 임명
    김한규 전용기 임명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