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중국 증감위 후임 류스위는 누구?

아시아경제 노미란
원문보기
.

.


[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 중국 지도부가 증시 혼란을 잠재우기 위해 류스위(劉士余·55) 중국 농업은행 이사장을 새 증권관리감독위원회 주석으로 임명했다.

류 주석의 임명으로 지난 6월부터 수차례 폭락장을 연출하는 등 변동성이 컸던 중국 증시가 안정을 되찾을지 주목되고 있다.

중국 정부는 20일 샤오강(肖鋼·58) 증권감독관리위원회(증감회) 주석을 해임 조치하고 류 주석을 임명했다고 중국 관영 통신이 보도했다.

샤오 주석은 도입 나흘 만에 중단된 서킷 브레이커 제도 도입을 주고하는 등 증시 혼란의 오히려 부추겼다는 비난을 받아왔다.

류 주석은 칭화(淸華)대 수리공정학과를 졸업한 뒤 2002년부터 인민은행 판공청 주임, 행장조리, 부행장 등을 거쳤다. 2014년 중국 농업은행 서기 및 이사장 자리에 올랐다.

그는 특히 금융위기 대처, 중앙은행 및 금융기관 재편성, 국유은행 개혁, 농촌금융 개혁, 인터넷금융 진흥 등 업무를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류 주석은 차분하고 성실하며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갖추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2

류 주석은 적극적인 정책 개입으로 증시 안정을 이끄는 한편 투자자들의 신뢰를 회복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전망된다. 과거 대도시 신용평가사의 시스템 위기와 농촌 금융기관의 예금인출 사태를 처리했던 경험과 인터넷 금융업무를 관할했던 경력이 긍정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류 주석이 증감회 내부의 비리 스캔들을 정리하는 등 내부 개혁에 나설지도 주목된다. 작년엔 증감회 야오강(姚剛) 부주석, 장위쥔(張育軍) 주석조리(차관보급) 등이 비리 혐의로 낙마하는 등 증감회 고위직들의 비위가 끊이지 않았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안세영 말레이시아오픈 결승
    안세영 말레이시아오픈 결승
  2. 2월드컵 베이스캠프 과달라하라
    월드컵 베이스캠프 과달라하라
  3. 3전북 오베르단
    전북 오베르단
  4. 4김상식호 아시안컵 8강
    김상식호 아시안컵 8강
  5. 5베네수 유조선 나포
    베네수 유조선 나포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