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서울신문 언론사 이미지

장애인 80% “차별 느낀다”

서울신문
원문보기
장애인 10명 가운데 8명이 우리나라에서 장애인에 대한 차별이 많다고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장애인 가운데 70.8%는 장애인차별금지법을 잘 알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지난해 재가(在家)장애인 261만여명을 상대로 조사해 17일 발표한 ‘장애인의 차별·폭력 실태와 정책적 함의’ 보고서에 따르면 장애인들은 우리나라에서 장애인에 대한 차별이 어느 정도인지를 묻는 질문에 ‘매우 많다’(32.4%), ‘약간 많다’(48.3%) 등으로 대답했다.

그러면서도 자신에 대한 차별 체감도는 크게 낮았다. ‘별로 느끼지 않는다’(36.4%), ‘전혀 느끼지 않는다’(23.7%) 등으로 장애인 10명 가운데 6명이 차별을 느끼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보고서는 “장애인들은 본인에 대한 차별보다 사회조직 차원의 장애인 차별을 더 많이 느끼고 있다.”고 분석했다. 언제 장애인들이 차별받는다고 느끼는지에 대해서는 보험 계약할 때(53.7%)가 가장 많았고 취업(34.0%), 결혼(26.5%), 소득활동(20.7%), 동료관계(16.9%) 등이 뒤를 이었다. 한편 장애인에 대한 차별을 개선하기 위해 시행중 인 장애인차별금지법에 대해 장애인의 70.8%는 ‘알지 못한다’고 답했다. ‘들어 본 적은 있지만 내용은 모른다’는 응답이 21.3%였다.

보고서는 “초등학교부터 장애인식 개선교육을 교과 과정에 반영시키는 등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소라기자 sora@seoul.co.kr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www.seoul.co.kr) [신문 구독신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안세영 말레이시아오픈 결승
    안세영 말레이시아오픈 결승
  2. 2월드컵 베이스캠프 과달라하라
    월드컵 베이스캠프 과달라하라
  3. 3전북 오베르단
    전북 오베르단
  4. 4김상식호 아시안컵 8강
    김상식호 아시안컵 8강
  5. 5베네수 유조선 나포
    베네수 유조선 나포

서울신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