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한겨레 언론사 이미지

6월 12일 방송 하이라이트

한겨레
원문보기
[한겨레] ‘피부가 물탱크’ 사막의 가시악마도마뱀
다큐10+(교육방송 밤 11시10분) 6부작 ‘살아 숨쉬는 지구’ 3화 오스트레일리아 편. 오스트레일리아 사막의 생명들에게 가장 큰 위협은 사막 그 자체다. 가뭄은 점점 심해지고 빈도도 잦아진다. 살아남기 위해 사막의 생물들은 끊임없이 진화해야 한다. 신기한 파충류인 가시악마도마뱀은 입 대신 몸으로 물을 흡수해 비늘 모양의 피부 속 공간에 저장한다. 몸 전체가 작은 물탱크인 셈이다. 가시악마도마뱀은 등 위에 떨어지는 아침 이슬이나 빗방울까지 흡수할 수 있다. 오스트레일리아의 대표적 포유류인 캥거루는 생존을 위해 앞 배의 육아낭(아기주머니)에 새끼를 넣어 기르는 등 독특한 육아법을 갖고 있다. 여름이 절정에 이르고 웅덩이의 물도 모두 마르면, 어미 캥거루는 소변 누기를 멈추고 몸속의 수분을 재활용해 젖을 만들어낸다. 캥거루는 육아낭을 졸업한 새끼와 아직 육아낭 안에서 자라는 새끼에게 각각 다른 젖을 먹인다.

겹쌍둥이 직접 가르치는 엄마
인간극장(한국방송1 아침 7시50분) ‘겹쌍둥이 과외하기’ 편. 경기도 안산에 사는 이윤희(38)씨는 겹쌍둥이 4남매의 엄마다. 승주·승아(9)와 승예·승휘(6)는 각각 1분 차이로 세상에 나온 쌍둥이 자매와 쌍둥이 남매다. 10만분의 1의 확률로 태어난다는 겹쌍둥이다. 이씨는 아이들을 사교육 시장에 내맡기지 않으려고 직접 과외를 시도한다. 아이들을 위해 영어와 바이올린까지 배우는 그는 고3보다 바쁘다.

현태 이혼 소식에 깜짝 놀란 인혜
그대 없인 못 살아(문화방송 저녁 8시15분) 지수(박선영)는 굳은 결심을 하고 민도(박유환)의 집을 찾아간다. 가족들은 지수가 합의금을 받으러 온 줄 알고 괘씸하게 생각한다. 하지만 지수는 민도의 어머니(김해숙)와 대화하던 중 민도와 결혼하고 싶다고 말한다. 한편 인혜(박은혜)는 도희(최송현)에게서 현태(김호진)의 이혼 소식을 듣고 놀란다. 민도는 지수에게 선을 봤던 남자가 자신의 동생이라고 밝히는데….

블랙홀·빅뱅…우주 비밀 캐는 호킹
네이키드 사이언스6(내셔널지오그래픽 저녁 8시) ‘스티븐 호킹, 우주를 말하다’ 편. 루게릭병으로 온몸이 거의 마비된 스티븐 호킹 박사는 여전히 만물의 이론과 우주의 완벽한 법칙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우주는 어디서 태어나 어디로 갈까? 우주에 종말이 올까? 우주는 빅뱅에서 기원했고, 블랙홀은 검은색이 아니며 열을 방출하고 결국 증발해 사라진다는 놀라운 발견을 한 호킹의 업적을 살펴본다.



공식 SNS [통하니] [트위터] [미투데이] | 구독신청 [한겨레신문] [한겨레21]

Copyrights ⓒ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겨레는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안세영 인도 오픈 결승
    안세영 인도 오픈 결승
  2. 2문재인 대통령 방중
    문재인 대통령 방중
  3. 3시흥 금속공장 화재
    시흥 금속공장 화재
  4. 4송성문 옆구리 부상
    송성문 옆구리 부상
  5. 5개혁신당 공천팔이
    개혁신당 공천팔이

한겨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