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OSEN 언론사 이미지

오래된 화장품, 똑똑하게 버리자...통째로 버리면 '큰일'

OSEN
원문보기



[OSEN=황인선 기자] 화장품은 어떻게 버려야할까.

화장품 용기 뒷면에는 공통적으로 분리수거를 요하는 재활용 마크가 붙어 있다. 플라스틱, 캔류, 철 등으로 나뉘어져 있는 것이 일반적이며, 뚜껑과 몸체의 재질이 다른 화장품도 있다. 따라서 각각의 종류에 맞는 분리수거를 해야 한다.

또한 분리수거를 할 때에는 내용물을 깨끗하게 비우고 가급적 물로 헹군 후 건조해 버리는 것이 좋다. 특히, 유통기한이 지나거나 내용물이 변질된 화장품일수록 환경을 생각해 꼼꼼하게 뒤처리를 해야 한다.

▲ 화장품 내용물, 제형에 따라 버리는 방법은 다르게 해야
 
가루제형 화장품 내용물을 버릴 땐 두 가지 방법이 있다. 그대로 쓰레기봉투에 넣어버리거나, 물이나 오래된 크림제형 화장품과 섞어서 화장 솜이나 휴지에 흡수시킨 뒤 건조시켜서 버리는 것이다.

고체제형 화장품 내용물은 공기 중에 날아가 버리기 쉬운 가루제형보다 버리기 쉽다. 내용물을 용기에서 잘 떼어내어 그대로 쓰레기봉투에 넣어 주면 되기 때문이다. 잘 안 떼어내지는 경우라면 쇠막대기를 이용해 톡톡 두드리면 쉽게 떨어진다.

고체제형이지만 립스틱이나 크림섀도, 립밤처럼 유분이 많은 화장품 내용물의 경우라면 쓰레기봉투에 버린 후 내용물이 남아있는 용기에 클렌징 티슈나 소량의 클렌징 화장품을 이용해 세척한 후, 마른 천으로 마무리한 뒤 분리수거 해야 한다.


액체제형 화장품 내용물은 신문지나 종이 또는 한번 쓰고 난 마스크 팩 등을 이용해 내용물과  건조시켜야 하며, 크림제형 화장품은 화장솜이나 휴지에 내용물을 덜어낸 뒤 용기 세척 후 건조시켜 분리수거하는 것이 좋다.

▲ 내용물 제거가 쉽지 않다면?
 
화장품 용기가 치약처럼 튜브형으로 된 제품이라면 속에 있는 내용물을 완전하게 제거하기가 여간 쉽지 않기 마련이다. 이럴 땐 용기를 절단 한 후, 내용물을 제형에 따라 맞게 제거한 후 분리수거 한다.

화장품 용기가 스프레이처럼 내용물이 기체인 제품 역시 내용물 제거가 쉽지 않다. 이럴 땐, 화장품 용기 하단을 바늘이나 송곳을 이용해 구멍을 뚫어 가스를 빼낸 후 고철로 분리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내용물 제거가 불편하거나, 분리수거가 어렵다고 느껴진다면 구매한 화장품 가게에 반납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면 유익할 것으로 보인다.

insun@osen.co.kr

화보로 보는 뉴스,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OSEN 포토뉴스’ ☞ 앨범 바로가기 [Copyright ⓒ 한국 최고의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전문 미디어 OSEN(www.osen.co.kr) 제보및 보도자료 osenstar@ose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병기 공천헌금 의혹
    김병기 공천헌금 의혹
  2. 2한동훈 제명 논란
    한동훈 제명 논란
  3. 3김민재 코치 별세
    김민재 코치 별세
  4. 4안국역 무정차 시위
    안국역 무정차 시위
  5. 5예스맨 출연
    예스맨 출연

OSE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