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3.8 °
하이닥 언론사 이미지

[1분 Q&A] 단초점 vs 다초점, 20대 백내장 수술 렌즈 선택은?

하이닥 최은경 건강의학전문기자
원문보기
Q. 곧 입대 예정인 20대 초반입니다. 백내장이 양쪽에 있으나 한쪽 눈이 유독 심하여 입대 전 한쪽 눈만 수술하려고 합니다. 백내장 수술에 대해 알아본 결과 렌즈의 종류가 단초점 렌즈와 다초점 렌즈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인터넷에서 알아보니 연세가 있는 분들은 대개 단초점 렌즈를 사용하여 돋보기안경을 쓴다고 하고, 20~30대분들은 활동성이 많아 다초점 렌즈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제가 다니는 병원에서는 강력하게 단초점 렌즈를 권하십니다. 이유는 제가 난시가 있어 야간에 빛 번짐이 생겨 만족도가 떨어진다는 것이었습니다.

빠른 기간 안에 수술해야 하는데 의학지식이 없어서 이렇게 눈 수술을 결정해도 될지 무척 고민이 됩니다. 진심 어린 조언을 부탁합니다.

A. 젊으신 나이에 백내장 진단으로 고민이 많으시겠네요. 백내장 수술 시 삽입되는 인공수정체는 크게 단초점과 다초점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단초점의 경우 원거리 또는 근거리 한쪽으로 환자분이 잘 보시길 원하는 거리에 도수를 맞추면 다른 쪽(원거리가 잘 보일 경우 근거리, 근거리가 잘 보일 경우 원거리)은 덜 보이게 됩니다. 이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 덜 보이는 거리에 맞는 안경이 필요하게 됩니다.

다초점의 경우 근·원거리 모두에 초점이 있어 안경이 없이도 어느 정도 근·원거리 모두를 볼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안경의 도움 없이도 일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다는 면에서 환자분들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겠지요. 단, 다초점 인공수정체의 경우에도 렌즈 자체가 사람의 눈과 같은 조절력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모든 거리에서 잘 보이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결국, 다초점 인공수정체가 환자분에게 만족을 줄 수 있을지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며 이를 판단할 때는 정확한 환자분의 굴절력, 다른 안과적 질환, 환자분의 라이프 스타일, 환자분의 성격(예민하신지) 등 여러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질문자분의 경우 나이가 젊으시고 반대편 눈의 수술이 당분간 예정되어 있지 않으면서 안경을 착용하실 정도로 나쁘지는 않으신 듯 하여 이를 고려했을 때는 다초점 인공수정체가 적절해 보이지만, 난시의 양이 적지 않다면 이는 단초점 인공수정체가 나을 수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에서 근·원거리를 모두 어느 정도 잘 보이게 만족시킬만한 렌즈는 현재까지는 다초점 인공수정제 만한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진료 및 말씀 드린 여러 사항에 관한 고려 없이 적용된다면 만족감은 당연히 떨어질 수 밖에 없음을 기억하시고,본인에게 가장 적절한 방법이 무엇인지 자세한 진료와 상담을 통해서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안과 상담의 김관수 (안과 전문의)>

[최은경 건강의학전문기자]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www.hidoc.co.kr)

하이닥 공식 SNS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 | [하이닥 의학기자(칼럼기고) 안내]
저작권자ⓒ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통일교 전재수 의혹
    통일교 전재수 의혹
  2. 2김건희 계엄
    김건희 계엄
  3. 3카카오 폭발물 협박
    카카오 폭발물 협박
  4. 4박인비 국제골프연맹 이사
    박인비 국제골프연맹 이사
  5. 5박나래 링거 이모
    박나래 링거 이모

이 시각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