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0 °
SBS 언론사 이미지

공무원연금 처리 시한 D-2…막판 담판 시도

SBS 조성현 기자 eyebrow@sbs.co.kr
원문보기
<앵커>

공무원연금 개혁안의 국회 처리 시한이 이제 이틀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여야는 모레(28일) 본회의에서 개혁안을 통과시키기 위해 오늘부터 본격적인 담판을 시도할 예정입니다. 협상 전망은 여전히 안갯속입니다.

조성현 기자입니다.

<기자>

여야 원내수석부대표가 어제 오후 만나 공무원연금법 개정안 처리 문제를 논의했지만, 의견 차이만 확인하고 25분 만에 헤어졌습니다.

공무원연금과 국민연금을 연계하는 방안은 세대 간 도적질이라고 비판했던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의 거취문제가 막판 쟁점으로 떠올랐습니다.


새정치연합은 여야 협상을 난항에 빠지게 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문형표 장관의 사퇴를 요구했습니다.

[이춘석/새정치연합 원내수석부대표 : 문형표 장관이 그대로 간다고 하면, 공적연금 강화를 위한 사회적 대타협 기구의 합의에도 관여하고, 무력화시킬 것이다(라고 생각합니다.)]

새누리당은 문형표 장관의 거취 문제를 공무원연금 개혁과 연계시킬 수 없다고 맞섰습니다.


[유승민/새누리당 원내대표 : (문형표 장관 해임은) 공무원연금법하고는 연계는 안 됩니다. 해임건의안은 야당이 내더라도 우리는 결코 동의해줄 수 없고 표결까지 갈 수도 없고요.]

문형표 장관의 거취를 둘러싼 여야 공방은 최종 합의를 겨냥한 힘겨루기 차원이라는 분석이 많습니다.

여야는 모레 본회의에서 공무원연금법 개정안을 처리하기 위해 오늘부터 협상 타결을 시도할 예정입니다.


국민연금 소득대체율을 50%로 인상한다는 실무기구의 합의 내용을 어떻게 국회 규칙에 명기할지에 대한 학자들의 의견을 들은 뒤 여야가 내놓을 절충안이 막판 협상의 변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조성현 기자 eyebrow@sbs.co.kr]

네팔 대지진 긴급구호 후원하러 가기

[SBS기자들의 생생한 취재현장 뒷이야기 '취재파일']

☞ SBS뉴스 공식 SNS [SBS 8News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저작권자 SBS&SBS콘텐츠허브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입짧은햇님 활동 중단
    입짧은햇님 활동 중단
  2. 2재판 전담재판부
    재판 전담재판부
  3. 3이재성 맹활약
    이재성 맹활약
  4. 4윤석화 별세
    윤석화 별세
  5. 5토트넘 이적 가능성
    토트넘 이적 가능성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