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유튜브 10년] 한국은 전세계에서 모바일 시청률이 가장 높은 나라!

댓글0
스포츠서울

거텀 아난드 유튜브 APAC 콘텐츠 파트너십 및 운영 총괄이 유튜브 10년의 성과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스포츠서울] 글로벌 동영상 커뮤니티 유튜브(www.youtube.com)가 서비스 10년을 맞아 지금까지의 중요한 성과를 공개했다.

유튜브는 19일 서울 역삼동 구글코리아에서 유튜브 10주년 기자간담회를 열어 지난 10년간 글로벌 시장과 한국에서 이룬 의미 있는 성장을 되짚어 보고 앞으로 10년에 대한 기대를 공유했다.

유튜브는 2005년 베타 서비스를 시작해 현재는 순방문자가 10억명 이상이며, 분당 300시간 이상 분량의 영상이 업로드되는 대표 동영상 플랫폼으로 성장했다. 76개의 언어가 지원되고 있으며, 매년 일일 방문자수는 40% 이상, 동영상 시청시간은 50% 이상 증가하고 있다.

독창적인 저작권 보호 시스템인 콘텐츠 검증 기술(Content ID)을 개발해 파트너들이 저작권 보호는 물론 콘텐츠를 수익화 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유튜브 광고를 통해 연간 1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파트너들은 수천 명에 달한다.

특히 한국은 전세계적으로 유튜브 모바일 시청 비율이 높은 나라로 꼽힌다. 올해 1분기 기준 국내 유튜브 시청시간은 지난해 대비 110% 증가했고, 국내 시청시간의 70%는 모바일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난 것. 또한 국내 업로드 수치도 지난해 대비 약 90% 증가하는 등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듭했다.

거텀 아난드 (Gautam Anand) 유튜브 APAC 콘텐츠 파트너십 및 운영 총괄은 “유튜브의 성장은 표현의 자유와 다양성을 존중하는 가치를 기반으로, 사용자, 크리에이터, 광고주 등 유튜브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주체들이 유기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했기에 가능했다”며 “앞으로 유튜브가 맞이할 10년도 온라인 동영상과 함께 즐기고, 배우고, 성장한 ‘유튜브 퍼스트 세대(YouTube-first Generation)’들이 마음껏 소통할 수 있도록 혁신을 거듭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진욱기자 jwkim@sportsseoul.com

[ 스포츠서울] [ 페이스북] [ 트위터] [ 인기만화]

[ 핫포토]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스포츠서울 주요뉴스

해당 언론사로 연결
전체 댓글 보기

많이 본 뉴스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