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ITWorld 언론사 이미지

"깨알 팁" 에버노트 대표 사용 사례 20가지

ITWorld
원문보기
무엇인가를 정리하는 데 있어서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는 에버노트를 필수로 준비해야 한다. 사실 에버노트는 노트 필기 플랫폼으로 유명한데, 단순히 노트를 기록하는 것 이외의 더 많은 것들을 에버노트에서 할 수 있다. 에버노트 웹과 모바일 앱을 활용하면 할머니께 선물로 드리기 위한 라자냐 레시피부터 차기 소설 작품을 쓰기 위한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것까지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또한, 사진을 백업하고 슬라이드쇼 프레젠테이션을 생성할 수 있으며, 일정을 관리할 수도 있다. 오늘은 에버노트 대표 사용 사례 20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영수증 기록하기
연말에 세금 정산을 한다거나 회계 작업을 하는 데 있어 영수증을 관리하는 것은 꽤 번거로운 일이다. 따라서 식비, 교통비 등 유형별 노트북을 만든 뒤 무엇인가를 결제하고 받은 영수증을 사진으로 찍어서 바로 보관해둔다. 지출금액을 환급받거나 사업 비용을 관리하는 데 유용할 뿐만 아니라, 도시가스, 외식비용 등에 얼마나 사용하고 있는지를 추적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나를 위한 헤어스타일 저장하기
에버노트에 마음에 드는 헤어스타일을 사진으로 찍어서 보관해보자. 책에서 봤던 헤어스타일도 좋고, 최근에 시술 받았던 머리 모양 그대로 기록으로 남기는 것도 좋다. 다음번 미용실에 가서 전문가와 조금 더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사진을 보여주며, “똑같이 해주세요”라고 말하기만 하면 된다.

iOS 사진 백업하기


IFTTT를 활용해서 아이폰으로 찍은 사진을 에버노트로 자동 백업하면 된다. 스마트폰을 잃어버렸거나 누군가가 훔쳐갔을 때도 안전하게 모든 추억을 보관할 수 있다.

보험 정보 저장하기
지금까지 가입한 모든 보험 문서를 종이 상자나 서랍장 안에 처박아 두고 거의 열어보지 않았을 것이라고 본다. 그래서 차가 고장 나거나 자동차차사고가 났을 경우 현장에서 보험 정보에 접근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만일 예기치 않게 응급실을 가야 한다면? 보험 문서 복사본이 지갑에 잘 보관되어있을 리 만무할 터. 여러 종류의 카드와 약관을 사진으로 찍어 에버노트 노트북에 저장해둔다면 언제 어디서나 보험 약관을 살펴보고, 주의사항을 읽을 수 있다. 공유 노트북을 이용하여 타인에게 문서 접근 권한을 내어줄 수도 있다.

일정 알림 추가하기
마이크로소프트가 인수한 일정 관리 앱인 선라이즈에 에버노트 계정을 추가하면 에버노트에 생성한 알리미를 일간/주간/월간 뷰로 한눈에 볼 수 있다.


비즈니스 미팅 준비하기

직장 내 프로젝트 협업을 할 경우, 노트에 관해 소통할 수 있는 기능인 에버노트 워크 챗을 이용해보도록 한다.
특정 비즈니스 미팅에 관한 노트북을 하나 생성해서 미팅 참석자에게 필요할 만한 자료를 모두 보관해보자. 팀원 모두에게 미팅 내역을 상기하도록 하는 알리미를 설정하고, PDF도 추가하고, 나중에 참고할 수 있도록 미팅 내용을 녹음하는 것도 방법이다. 에버노트에 내장된 워크 챗 기능을 이용하면 에버노트 노트북에서 실시간 협업도 가능하다.

생필품 구매 목록

구매해야 할 생필품 목록에 대한 공유 노트북을 만든 뒤, 다른 사람도 항목을 추가할 수 있도록 설정한다. 구매해야 할 목록을 냉장고문에 붙이고 깜빡 했다거나 메모지를 잃어버린 경우라도 최신 상태로 업데이트된 목록을 참고하여 필요한 물건을 구매할 수 있다.

블로깅하기
포스타치오(Pstach.io)라는 서비스는 에버노트 노트를 블로그 포스트로 변환해준다. 포스타치오 계정을 생성한 뒤, 웹에 발행하려는 노트에 '#published'라는 태그를 달면 된다. 태그가 추가된 노트는 즉시 텍스트, 오디오, 이미지가 포함된 URL로 즉시 발행된다.보증서 보관하기

상품 보증서가 집안 어디에선가 뒹굴어 다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어디에 놓았는지 기억나질 않을 뿐이다. 전자제품을 비롯한 상품을 구매하자마자 받는 보증서 문서를 바로 스캔하여 에버노트에 저장하도록 한다. 배관공, 수리기사 등의 직업군에 속한 사람들도 문서를 스캔해두면 좋다. 몇 년 뒤 보증서 스캔본은 빛을 발휘하게 될 것이다.


자전거 이동 경로 기록하기

IFTTT와 오토메틱(Automatic)을 사용해서 자전거 이동 경로를 모두 기록할 수 있다. 이 레시피를 이용하면 에버노트에 자동으로 모든 경로가 저장되며, 나중에 에버노트를 열어 모든 내용을 되돌아볼 수 있다.

여행 계획하기
비즈니스 출장 또는 대가족 여행 등 어떤 유형의 여행을 준비하든 간에 모든 여행 계획을 기록하는 데 있어서 에버노트는 최장이다. 노트북을 하나 만든 뒤 호텔이나 자동차 예약, 이벤트 티켓, 짐 목록과 같은 정보를 추가한다. 만일 해외로 여행을 떠난다면 만일을 대비해 여권과 운전 면허증의 복사본을 저장할 수 있는 노트북도 추가한다.

책 쓰기
베스트셀러 소설이나 교재, 회고록을 쓰고자 한다면 에버노트를 활용해보도록 하자. 작업을 완료한 뒤에는 패스트펜슬(FastPencil)을 이용해서 에버노트 노트를 이북 또는 문고본과 유사한 양식으로 변환할 수 있으며, 그 즉시 출판사에 작품을 보내면 된다.


옷 치수 기록하기
공유 노트북에 모든 가족의 옷 치수를 기록해두면 쇼핑하는 시간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신발 크기, 선호하는 색상 등 최대한 많은 정보를 적어두면 옷이나 선물을 구매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

방문한 장소 기록하기
물론, 음식점의 이름만 메모하면 이를 기억하는 데 큰 문제는 없다. 그러나 길을 걷다가 바닷가에서 발견한 완벽한 맛집이라든가 안성맞춤의 캠핑장을 가는 방법까지 세부적으로 기억하기란 어렵다. 맵클리버퍼(MapClipper)는 구글 맵스(Google Maps)와 연동되며, 모든 위치를 에버노트 노트로 저장할 수 있도록 한다. 이 노트에 첨부된 이미지를 누르면 구글 지도로 이동하는데, 친구들에게 위치를 공유하기가 손쉬워진다.

뉴스레터 스크랩하기
에머노트 이메일 주소를 활용해서 뉴스레터를 스크랩할 수 있다. 자신만의 에버노트 이메일 주소로 뉴스레터를 전달하면 된다. 새로운 프리미엄 요금제가 생기기 전까지는 무료 계정 사용자로 하루 최대 50개의 메일을 보낼 수 있었으나, 이제는 플러스 요금제를 구독하는 사용자부터 에버노트 이메일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 점 참고하도록 하자.

할 일 목록 만들기
특정 프로젝트 또는 해결해야 하는 집안일, 숙제 등과 같이 모든 할 일 목록을 에버노트로 작성해보자. 프로젝트 팀원, 룸메이트, 배우자와 목록을 공유한 뒤 완료한 할 일에 체크 표시하고 머릿속에서 지워버릴 수 있다.

고용계약서 저장하기
에버노트에 고용 계약서를 저장하도록 하자. 만일 지금으로부터 5년 뒤에 꽤 괜찮은 프리랜서 제안을 받았을 때, 그리고 이를 수락해야 할 지 망설일 때 현재 직장의 고용계약서의 디지털 사본을 만들어놓는 것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만일 정직원이라면 연봉 계약서와 성과 근무표와 같은 파일도 저장해두면 좋다.

책상 정리하기
책상 위에 퍼질러 있는 명함과 포스트잇 노트를 모두 에버노트에 스캔하도록 한다. 검색 가능한 텍스트로 변환된다. 보기 좋게 정리하기도 쉽고, 원하는 연락처와 노트를 손쉽게 찾을 수 있다.

레시피 박스 만들기

에버노트 웹 클리퍼를 이용해서 온라인 레시피를 에버노트에 저장한다. 예를 들어, 지난해 한 방송을 보고 맛있는 칠리소스를 만드는 레시피를 검색해봤다고 가정해보자. 나중에 또 이 음식을 만들기 위해 구글 검색을 할 경우 시간이 오래 걸린다. 대신, 해당 레시피를 에버노트에 저장해놨다면 바로 검색해서 참고할 수 있다. 그로세리트립(Grocerytrip) 앱의 경우, 에버노트에 저장된 레시피에서 재료를 추출한 뒤 쇼핑 목록으로 만들어준다.

프레젠테이션 기록하기
장시간 회의를 거쳐 화이트보드에 기록한 연간 계획을 다시 적느라 시간을 낭비하고 있지는 않은가? 스마트폰으로 스냅샷을 찍어 에버노트 프로젝트 노트북에 저장하면 끝이다. editor@itworld.co.kr

Emily Price editor@itworld.co.kr
저작권자 한국IDG & ITWorl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병기 이지희 공천헌금
    김병기 이지희 공천헌금
  2. 2장동혁 쌍특검 단식
    장동혁 쌍특검 단식
  3. 3이장우 김태흠 행정통합
    이장우 김태흠 행정통합
  4. 4복지시설 종사자 처우개선
    복지시설 종사자 처우개선
  5. 5토트넘 도르트문트 완파
    토트넘 도르트문트 완파

이 시각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