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인사혁신처 "공무원연금 합의안 최선 아니지만 차선"

머니투데이 김희정기자
원문보기
[(상보)"김용하 교수 안보다 재정절감 효과 낮지만, 과거보다 진일보"]

이근면 인사혁신처장

이근면 인사혁신처장


황서종 인사혁신처 차장은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공무원연금개혁특위 실무기구의 합의안을 최선이라고 보긴 어렵고 다소 아쉬운 부분은 여전히 남지만 '차선'을 찾는데 노력한 결과"라고 밝혔다.

황 차장은 "김용하 교수의 안보다 지급률이나 기여율의 차이가 있으니 재정절감 효과가 조금 덜어지는 것이 사실이지만, 장기적으로는 지급률이 낮아졌기 때문에 재정 절감 효과가 적지 않다. 과거보다는 진일보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2009년 당시의 공무원연금 계획과 비하면 여러 면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고, 특히 국민연금과의 형평성은 수익비(연금총액/보험료 총액)가 이번 개혁을 통해 1.48배로 낮아지면서 상당 부분 반영됐다"고 말했다.

공무원연금개혁특위 실무기구의 합의안은 지급률을 기존의 1.9%에서 1.7%로 줄이고, 기여율은 7%에서 9%로 늘리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연금지급개시 연령은 단계적으로 60세에서 65세로 연장되고 매년 소비자물가상승률만큼 인상하던 기존수급자의 연금액도 2016년부터 2020년까지 5년간 동결한다.


유족연금 지급률도 퇴직연금의 70%에서 60%로 국민연금 20년 이상 가입자 수준으로 낮췄다. 기여금 납부기간은 33년에서 36년으로 연장됐다. 새누리당의 안과 달리 퇴직 시 민간퇴직금의 39% 수준을 지급한다.

김희정 기자 dontsigh@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응팔 10주년 류준열 혜리
    응팔 10주년 류준열 혜리
  2. 2전재수 통일교 의혹 조사
    전재수 통일교 의혹 조사
  3. 3김단비 우리은행 4연승
    김단비 우리은행 4연승
  4. 4정관장 인쿠시 데뷔
    정관장 인쿠시 데뷔
  5. 5민희진 보이그룹 뉴진스
    민희진 보이그룹 뉴진스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