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IT조선 언론사 이미지

실내 공기·습도까지 알아채는 삼성 Q9000 스마트 에어컨

IT조선 이상훈
원문보기

[미디어잇 이상훈]스마트에어컨 Q9000(모델명 AF16J7975WWK)은 냉방 면적 52.8㎡를 지원하는 스탠드형 에어컨이다. 삼성전자는 2015년형 에어컨을 선보이면서 에어 3.0 센서를 이용해 주위 환경을 측정해서 공기나 냉방, 제습 3가지 수치를 시각적으로 보여주고 해당 기능을 통해 해결까지 하는 걸 강조하고 있다. 이를 위해 에어컨 기능 외에 공기청정기와 제습 등 다기능을 갖추는 건 물론이다.

그 뿐 아니라 효율 면에선 인버터 외에 하이패스 방식 회오리 바람문을 강조하고 있다. 이 제품 역시 이런 조건은 모두 갖추고 있다. 다만 상위 모델의 회오리 바람문(바람 토출구)이 3개인 데 비해 이 제품은 이를 2개로 줄였을 뿐이다.

먼저 본체를 보면 이렇게 회오리 바람문 수가 줄어든 덕에 다른 모델과는 또 다른 디자인 요소도 볼 수 있다. 상단에는 깔끔한 흰색에 회오리 바람문 2개를 배치하고 주위에 시원한 색상을 곁들여서 시각적 포인트를 줬다. 바람문이 줄어든 아래쪽은 금속 재질 느낌을 주는 톤을 택했다. 상단은 유광이지만 하단은 무광이다. 상단 바람문 부위는 깔끔함을 강조해 바람이나 공기가 깨끗하다는 느낌으로 이어가는 한편 하단 쪽은 무광에 금속 재질 톤을 택해 시원한 이미지를 더한 것이다.
앞서 설명했듯 기능적 요소는 삼성전자의 여느 2015년형 제품과 다르지 않다. 이 제품은 트리플 청정 센서(PM2.5 초미세먼지 센서 PM10 미세먼지 센서, 유해가스 센서의 3가지 센서)를 갖춰 실내 공기 상태를 수치화할 수 있다. 당연히 실내 온도 측정도 가능하다. 에어 3.0 디스플레이는 본체 상단에 취하고 있는데 측정한 수치를 보여주는 한편 환경부 예보 등급과 마찬가지로 좋음, 보통, 나쁨, 매우 나쁨 4단계로 아이콘과 색상을 달리 해서 표시해준다. 그 뿐 아니라 이 제품은 습도 센서도 갖췄다. 습도까지 측정할 수 있는 것이다. 다른 제품과 달리 집안 공기 상태나 습도까지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앞서 설명한 회오리 바람문의 경우 3개를 갖춘 다른 모델과 달리 이 제품은 2단계로 회오리 바람문 작동 수를 조절해 전기 요금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전력 사용량 100% 기준이라면 당연히 회오리 바람문이 모두 작동한다. 하지만 이를 1개로 줄이면 전력 사용량은 40%로 줄어든다. 회오리 바람문은 원형이어서 실내 사방으로 냉기를 내보낸다. 에너지 소비 효율은 1등급이다.
회오리 바람문은 제습 기능의 경우에도 마찬가지 역할을 한다. 설정한 습도까지 도달해야 할 때에는 바람문을 둘 다 열지만 해당 습도가 되면 1개만 작동해 자연스럽게 전기 요금을 아낄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눈길을 끄는 것 가운데 하나는 앞서 밝힌 에어 3.0 디스플레이를 통해서 전력량까지 알려준다는 것이다. 직접 사용한 전력량을 확인할 수 있어 냉방 계획을 세우기 좋을 뿐 아니라 아예 처음부터 목표 전력량을 설정할 수도 있다. 단순하게 시간만 설정해서 운용하는 것보다 전기 요금을 고려한 냉방이 가능한 것이다.
그 밖에 눈길을 끄는 것 가운데 하나는 살균 세척 기능이다. 사실 에어컨을 쓰면서 열교환기를 청소하기는 쉽지 않다. 이 제품은 살균수를 이용해 씻어서 에어컨을 오래 쓰면 발생할 수 있는 퀴퀴한 냄새를 없앨 수 있다. 본체 안쪽에는 이를 위한 살균수 통도 갖추고 있다. 제품 크기는 360×1847×269mm, 실외기 크기는 880×638×310mm다.
테크니컬라이터 이석원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나나 살인미수 역고소
    나나 살인미수 역고소
  2. 2이재명 방중
    이재명 방중
  3. 3공천 헌금 의혹
    공천 헌금 의혹
  4. 4이정효 감독 수원
    이정효 감독 수원
  5. 5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

이 시각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