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0 °
중앙일보 언론사 이미지

퍼펙트 게임과 다른 노히트 노런의 의미…안타는 안돼!

중앙일보 n/a
원문보기
노히트노런 의미 [사진 두산베어스 제공]

노히트노런 의미 [사진 두산베어스 제공]


9일 프로야구 두산 베어스의 마야가 노히트노런을 기록해 노히트노런의 의미가 화제다.

야구에서 노히트노런(no hit no run)이란 무안타 무득점 경기를 말한다. 즉 투수가 상대방의 타선에 단 하나의 안타도 주지 않으면서 이기는 것이다.

볼넷이나 사구(死球), 실책으로 주자를 내보낸 경우 등은 안타에 의한 출루가 아니므로 이 경우에도 노히트노런이 가능하다.

노히트노런은 퍼펙트게임(perfect game)과 함께 투수가 세울 수 있는 뛰어난 기록 가운데 하나다. 한국 프로야구에서 노히트노런은 12번뿐이었다.

노히트노런 기록은 지난 2000년 송진우가 달성한 이후, 14년 간 나오지 않았다. 이후 지난 해 6월 24일 NC 찰리가 기록했다.

최근에는 지난 9일 서울 잠실구장에서 열린 두산 베어스와 넥센 히어로즈의 경기에서 두산 베어스 선발투수로 출전한 마야가 노히트노런을 기록했으며, 마야의 노히트노런은 외국인 선수로는 두 번째 이다.


한편, 노히트노런과 헷갈릴 수 있는 용어로는 퍼펙트 게임이 있다. 퍼펙트 게임은 야구에서 한 명의 투수가 선발 등판해 단 한 명의 타자도 진루시키지 않고 끝내는 경기를 말한다. 노히트노런과 다른점은 홈런을 포함한 안타, 볼넷, 사구, 수비 실책 등 어떤 경우에도 타자를 진루시키지 않는다는 것이다.

즉 한 명의 투수가 1회부터 9회가 끝날 때까지 상대편 타자를 한 명도 1루에 내보내지 않은 경기이다. 한국 프로야구에서는 1982년 출범 이후 지금까지 단 한 차례도 달성되지 않았으며, 2군 퓨처스리그에서 2011년 9월17일 롯데 자이언츠 이용훈 선수가 한화 이글스와의 경기에서 퍼펙트 게임을 기록 한 바 있다.

온라인 중앙일보

'노히트노런 의미'

▶기자 블로그 http://blog.joins.com/center/v2010/power_reporter.asp

[ⓒ 중앙일보 : DramaHouse & J Content Hub Co.,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패스트트랙 사건 벌금형
    패스트트랙 사건 벌금형
  2. 2안세영 야마구치
    안세영 야마구치
  3. 3전현무 차량 링거 해명
    전현무 차량 링거 해명
  4. 4대전 충남 통합 추진
    대전 충남 통합 추진
  5. 5민중기 특검 편파수사 의혹
    민중기 특검 편파수사 의혹

중앙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