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0 °
매일경제 언론사 이미지

[레이더P] 힘겹게 불씨 살린 공무원연금 개혁 논의

매일경제 이지원
원문보기
박근혜대통령이 2일 오전 청와대에서 입 웨이 키앗 주한싱가포르대사 신임장 제정식을 앞두고 백악실에 서 있다.[사진 = 김재훈 기자]

박근혜대통령이 2일 오전 청와대에서 입 웨이 키앗 주한싱가포르대사 신임장 제정식을 앞두고 백악실에 서 있다.[사진 = 김재훈 기자]


발생 :

-박근혜 대통령,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주한대사 신임장 제정식 참석. 오후에는 청와대에서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 민주당 원내대표 등 접견.

-국회 해외자원개발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위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 서울 논현동 이명박 전 대통령 사저 앞에서 기자회견 열어 이 전 대통령에게 청문회 출석 촉구.

-여야 원내대표, 긴급 회동하고 3일부터 국회 '공무원연금개혁 특별위원회'와 '공무원연금 개혁을 위한 실무기구'를 동시에 가동하기로 합의.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인천 서구 마전동에서 열린 4·29 보궐선거 인천 서강화을 안상수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참석.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에서 열린 한국노총과 정책협약식 참석. 저녁에는 전직 당 대표급 인사들로 구성된 원탁회의 개최하고 4·29 재·보선 대책 등 현안 논의. 안철수 전 공동대표와 정세균 전 대표, 문희상·박영선 전 비상대책위원장 참석. 박지원 전 비대위원장과 김한길 전 공동대표는 불참.

-안철수 전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서울 신림역사거리를 방문해 관악을 보선에 출마한 정태호 후보 지원 유세.


발언 :

<윤병세 외교부 장관>

-정부가 AIIB 가입을 발표한 직후 이뤄진 경제4단체 공동 명의 환영성명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AIIB는 그동안 만성적인 재원 조달 문제로 어려움을 겪어온 아시아 사회기반시설 건설을 지원함으로써 한국 경제 활력 제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오찬간담회)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공무원연금 개혁의 핵심은 지급률 삭감이다. 야당은 필요성에 공감한다면서 교묘하게 말바꾸기로 일관하고 있다. 야당 행태는 말로만 국민 지갑을 지켜준다면서 실제로는 지갑을 터는 잘못된 행태다.(최고위원회의)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

-야당이 말로는 국민의 대변자인 척하지만 실제 행동은 철저히 일부 공무원노조 대리인 노릇을 하는 것을 국민이 지켜보고 있다. 야당이 이런 식으로 발목을 잡으면 국민에게 심판을 받을 것이다.(최고위원회의)


-이재오 대표를 포함해 의원 12명이 헌법개정특위 구성에 관한 건을 의총 안건에 추가해 달라는 요구가 있었다. 그 요구를 진지하게 고려해야 한다. 의원 12명을 계산해 보니 37선이나 되더라. 가볍게 여길 수 없는 요구였다. (개헌은)워낙 중요한 문제고 여야 내부에서 상당한 이견이 있을 수 있는 주제이기 때문에 추후 적절한 시간을 잡아서 의총을 하겠다.(의원총회)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한국노총과 새정치연합은 한 몸이다. 정부는 정규직 과보호로 비정규직이 양산됐다는 아주 그릇된 인식을 보이고 있다. 노동시장 양극화와 비정규직 격차 해소에 실패했으면서 그 책임을 노동자에게 떠넘기는 건 아주 무책임한 처사다. 박 대통령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노동시간 단축, 정리해고 요건 강화 등 대선 때 약속한 공약부터 지켜야 한다.(한국노총 정책협약식)

<심상정 정의당 원내대표>

-의원 정수 문제를 돌파해야 한다. 국회의원 특권을 축소하는 과감한 결단을 하면 충분히 국민도 정수 확대에 동의할 수 있다고 본다.(선거제도 관련 토론회)

[이지원 인턴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입짧은햇님 활동 중단
    입짧은햇님 활동 중단
  2. 2재판 전담재판부
    재판 전담재판부
  3. 3이재성 맹활약
    이재성 맹활약
  4. 4윤석화 별세
    윤석화 별세
  5. 5토트넘 이적 가능성
    토트넘 이적 가능성

매일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