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0 °
세계일보 언론사 이미지

[천안함 5주기] "천안함 사건은 남북 SNS 사이버심리전 첫 사례"

세계일보
원문보기
이종헌 前 靑 행정관 ‘천안함 전쟁실록’서 밝혀
2010년 3월26일 오후 9시22분. 백령도 연화리 서남방 2.5㎞ 해상에서 경계임무를 수행하던 천안함이 강력한 폭발음과 함께 이내 두 동강 났다. 북한 잠수정의 기습적인 어뢰 공격에 당한 것이다. 당시 천안함 승조원 104명 중 46명의 장병이 차가운 바닷속에 잠들었다. 이러한 천안함 폭침사건은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폭발적으로 확산하는 시점에서 터졌다. 이명박정부 때 천안함 폭침사건과 관련, 청와대 실무 태스크포스(TF)를 담당한 이종헌 전 행정관은 최근 천안함 의혹을 다룬 ‘천안함전쟁실록-스모킹 건’을 내면서 천안함 사건을 남북 간 SNS 사이버심리전의 첫 사례로 꼽았다.


2010년 당시 이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천안함 피격사건 백서’ 발간 책임을 맡기도 했던 이 전 행정관은 이 책에서“천안함 전투는 남북이 SNS를 본격 활용해 맞붙은 사이버심리전의 첫 사례”라며 “북한은 사이버전을 위해 오랫동안 조직과 인력, 기법을 키워왔지만, 우리의 대응은 충분하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 무렵 북한은 인터넷과 트위터를 개설, 천안함을 공격한 범인이 자신이 아니라는 발뺌을 하기 위해 사이버심리전에 사활을 걸었다”고 설명했다.

2010년 1월11일 창설된 국군사이버사령부가 부대 깃발을 걸고 참전한 첫 번째 전투도 ‘천안함 사이버대전’이었다고 했다. 이 전 행정관은 실제로 정보당국의 조사 결과 2009년까지 단 한 건도 발견되지 않았던 친북·종북 SNS 계정이 2010년 이후 1년7개월간 무려 96개나 적발된 것만 봐도 이를 알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전 행정관은 또 “한·미 정보당국이 파악한 자료에는 천안함에 어뢰 공격을 감행해 격침시킨 것으로 알려진 북한 연어급 잠수정이 북 잠수함 기지를 출항하기 전과 입항 후의 모습이 달라져 있었다”며 “(해당 잠수정이) 실제 작전에 투입됐음을 보여주는 정황 증거들”이라고 밝혔다. 또한 책에는 중어뢰(CHT-02D)를 발사해 천안함을 폭침시킨 주범으로 지목된 연어급 잠수정(130t)을 우리 군이 2005년부터 식별하고 추적해왔던 것으로 드러났다.

천안함 사건 5주년을 일주일 앞둔 19일 오전 경기도 평택 해군 제2함대 사령부에 전시된 피격 천안함 앞에서 해군 장병이 천안함 46용사를 위한 진혼곡을 연주하고 있다.

천안함 사건 5주년을 일주일 앞둔 19일 오전 경기도 평택 해군 제2함대 사령부에 전시된 피격 천안함 앞에서 해군 장병이 천안함 46용사를 위한 진혼곡을 연주하고 있다.

그는 천안함 탐색·구조 작전 당시 구조함인 살보함, 상륙함인 하퍼스페리함, 구축함인 커티스윌버함와 라센함 등 미 해군 함정 4척이 참여한 사실도 공개했다. 2010년 말 청와대가 인양한 천안함을 평택 2함대에서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으로 옮기는 방안도 검토했으나 이송 과정에서 선체가 훼손될 수 있다며 해군이 만류해 성사되지 않은 뒷얘기도 공개됐다.

책은 당시 백서에 담지 못했던 배경과 후일담을 추가해 천안함 사태의 전개와 정부의 대응, 천안함 의혹의 원점과 북한의 대남 사이버심리전 양상 등이 실렸다.

이 전 행정관은 “천안함 사건은 대한민국의 사이버전 대응능력이 크게 부족하다는 점을 깨닫게 한 상징적 사건”이라며 “우리 사회가 (진보-보수 간) 진영 논리로 갈등하고, 앞으로도 사이버전의 적절한 대응체계를 갖추지 않는다면 북한은 언제든지 천안함과 같은 사이버심리전에 나설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병진 군사전문·김선영 기자 007@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시그널2 조진웅
    시그널2 조진웅
  2. 2대전 충남 행정통합
    대전 충남 행정통합
  3. 3통일교 의혹 수사
    통일교 의혹 수사
  4. 4김상우 감독 자진 사퇴
    김상우 감독 자진 사퇴
  5. 5학원버스 역주행 사고
    학원버스 역주행 사고

세계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