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0 °
뉴스1 언론사 이미지

[천안함 5주기] 軍, 北잠수함 식별·타격 능력 고도화 주력

뉴스1
원문보기

전 함정에 음탐기 노후 부품 교체…초계함 이상 함정에 어뢰회피 장비 장착



천안함 피격 5주기를 일주일 앞둔 19일 오전 경기도 평택시 해군 2함대를 찾은 육군장병들이 안보견학을 마치고 이동하고 있다. 2015.3.19/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천안함 피격 5주기를 일주일 앞둔 19일 오전 경기도 평택시 해군 2함대를 찾은 육군장병들이 안보견학을 마치고 이동하고 있다. 2015.3.19/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서울=뉴스1) 조영빈 기자 = 천안함 폭침 사건 이후 5년이 흐른 지금, 우리 해군의 대비태세는 얼마나 달라졌을까.

해군은 22일 "천안함 사건 이후 지난 5년 간 '천안함을 기억하라'는 구호 아래 절치부심의 노력으로 적을 응징할 수 있는 준비와 함께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강도 높은 유·무형적 변혁을 추진해 왔다"고 밝혔다.

가장 시급한 것은 적의 잠수함을 식별하고 타격할 수 있는 '대잠 능력' 강화였다.

2010년 3월 26일 천안함이 북한 잠수정의 어뢰를 맞은 것이 우리 해군 전력의 취약한 대잠 능력을 드러낸 측면이 컸기 때문이다.

해군은 이에 따라 적 잠수함을 조기에 식별하기 위한 전력 강화에 힘을 쏟아왔다.

해군은 전 전투함정의 음탐기 탐지센서의 노후 부품을 전량 교체했으며, 초계함(PCC)급 이상 전 함정에 어뢰음향대항체계(TACM)를 장착해 어뢰회피 능력을 보강했다.


특히 TACM은 고래 울음소리, 잠수함 소음 등 온갖 수중 소음을 탐지해 이 가운데 적 잠수함(정) 소음을 식별하며, 기만기를 투하해 어뢰를 교란시킨다.

이는 기존 함정에 장착돼 교체가 불가능한 음탐기(소나)의 기능을 보강하는 차원이기도 하다.

해군의 214급 잠수함. (해군 제공) 2015.3.1/뉴스1 © News1

해군의 214급 잠수함. (해군 제공) 2015.3.1/뉴스1 © News1


해군은 또 대잠 능력을 갖춘 고속단정(RIB)을 새로 배치하는 한편 기뢰 소해함을 상시 전개해 신속한 대잠 탐색능력을 키웠고, 초계함에 대잠관(중위급) 직책을 신규 편성함으로써 함내 대잠 관련 대원을 확대했다.


해군은 아울러 수상함 뿐 아니라 잠수함까지 함대지·잠대지 미사일을 장착해 적 도발시 그 지원세력까지 타격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천안함 폭침 사건 이후 연안방어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의 1500톤급 호위함과 초계함을 2300톤급 차기 호위함으로 전력을 교체 중이다.

수상함의 경우 함정이 클수록 더 큰 음탐기를 탑재할 수 있어 호위함 교체 작업을 통해 해군의 대잠능력까지 자연스럽게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해군은 적 잠수함 탐지 임무를 수행하는 음탐사를 포함한 대위 이하 장병들을 대상으로 함대 및 작전사 전투기량 경연대회를 매년 실시하며 장병들의 전투역량 강화를 꾀하고 있다.

해군은 또한 장병들의 정신무장은 물론 위급 상황에서의 대처 능력을 증강하는 데에도 주력해 왔다.

해군은 "전사자에게는 추모를, 적에게는 응징을"이라는 슬로건을 걸고 지난 5년간 2함대에 전시된 천안함을 방문하는 등의 장병 정신교육을 실시해 왔다.

또 불시 훈련도 강화해 함정 긴급출항 등 밤낮에 상관없이 긴급상황에 대비한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작전사령관이나 함대사령관이 불시에 훈련을 집행하면 전투전대가 즉시 출동해 훈련에 임하도록 했으며, 특히 아군 잠수함을 활용한 대잠훈련도 강화했다고 해군은 밝혔다.

bin1981@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응팔 10주년 류준열 혜리
    응팔 10주년 류준열 혜리
  2. 2전재수 통일교 의혹 조사
    전재수 통일교 의혹 조사
  3. 3김단비 우리은행 4연승
    김단비 우리은행 4연승
  4. 4정관장 인쿠시 데뷔
    정관장 인쿠시 데뷔
  5. 5민희진 보이그룹 뉴진스
    민희진 보이그룹 뉴진스

뉴스1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