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국내 최장 '배후령터널' 30일 임시개통

머니투데이 전병윤기자
원문보기
↑배후령터널 단면도.

↑배후령터널 단면도.


국내에서 가장 긴 배후령 터널이 오는 30일 임시개통 된다. 강원도 춘천시 신북읍∼화천군 간동면을 연결하는 배후령터널은 2004년 2월 공사를 착수해 8년여에 걸쳐 사업비 2180억원이 투입됐다.

배후령 터널의 길이는 5.1km로 현재 국내 도로터널 가운데 최장인 능동터널(밀양시~울산시 울주군)보다 500m 더 길다.

배후령 터널은 그동안 심한 굴곡과 경사로 수많은 교통사고를 낸 '마의 구간'으로 불려온 배후령 고갯길을 직선화한 것이다.

배후령 터널은 국내 최장 터널, 국내 최초 보조터널, 최첨단 방재설비 도입 등의 기록을 썼다.

터널내 비상상황이 발생했을 때 사람과 차량이 대피할 수 있도록 국내 최초로 피난대피 터널(폭 5m)을 도입했다.

또 터널에는 평소에 공기를 공급하다 화재시 유독가스를 배출하는 '횡류식 환기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도입했고 200미터마다 설치된 폐쇄회로 영상장치를 통해 차량사고 등을 감지, 경보를 내리는 '영상유고 감지설비', '자동화재 탐지설비' 등 각종 첨단 방재설비를 갖췄다.


배후령터널의 임시개통으로 춘천에서 양구까지 운행시간은 기존에 준공된 웅진리와 수인리 구간을 포함해 약 53분 단축된다.

이로 인해 영서북부지역과 수도권의 접근성이 개선된다. 화천·양구 지역은 수도권과 1시간대, 전국적으로는 반나절 생활권에 든다.

국토부는 임시개통 기념행사를 30일 오후 2시 춘천시 신북읍 배후령 터널 시점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주총현장] 주총 시즌 개막, 핫이슈는?
[내손안의 스마트한 경제정보 머니투데이 모바일]

전병윤기자 byjeon@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원훈 신인상 수상
    김원훈 신인상 수상
  2. 2김남희 조연상 수상소감
    김남희 조연상 수상소감
  3. 3이병헌 이민정 금주 선언
    이병헌 이민정 금주 선언
  4. 4현우진 조정식 문항 거래
    현우진 조정식 문항 거래
  5. 5힉스 39점
    힉스 39점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