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IT조선 언론사 이미지

스마트폰에 갇힌 콘텐츠를 탈출시켜라, 크롬캐스트

IT조선 김윤경
원문보기

스마트폰, 태블릿, PC를 리모컨으로 부려먹는 크롬캐스트. 불과 7센티 길이 남짓한 작은 동글인 크롬캐스트를 디스플레이의 HDMI단자에 꽂기만 하면 화려한 세상이 펼쳐진다.



전 세계 1000만대 판매

구글이 내놓은 크롬캐스트는 2013년 7월 미국을 시작으로 전 세계 27개국에 출시됐다. 구글에 따르면 이 제품은 지난 2014년 한 해 동안만 1000만대가 판매됐고 전 세계 6000명 이상의 개발자가 1만개 이상의 크롬캐스트 지원 앱을 개발하고 있다.

국내는 지난 2014년 5월 아시아 최초로 출시된 이래 하이마트 등 8곳에서 4만 9000원에 판매하고 있으며 국내 콘텐츠 수는 티빙, 호핀, 벅스 뮤직, 뽀로로 TV, 폴라리스 오피스, KBS 뉴스 등 수백 개에 이른다.



미러링 vs 캐스트

크롬캐스트는 윈도나 안드로이드처럼 그 자체로는 할 수 있는 것이 없다. 크롬캐스트는 원리는 HDMI 포트가 있는 TV에 꽂고 와이파이에 연결한 후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에서 플레이하고자 하는 콘텐츠의 인터넷 주소를 받아서 구현한다. 미러링이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의 콘텐츠를 디스플레이에 구현해주는 것과는 다른 이치다. 클라우드에 기반하는 크롬캐스트는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에서 콘텐츠의 인터넷 주소만 받으면 해당 콘텐츠가 구현되기 때문에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가 TV 옆에 없어도 된다. 동일한 와이파이 환경에 있는 여러 대의 모바일기기가 하나의 크롬캐스트에 콘텐츠를 플레이 할 수도 있다. 물론 크롬캐스트는 안드로이드에 한정하지만 미러링도 지원한다.



스트리밍 주소를 넘겨주는 OTT

크롬캐스트는 그 자체만으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 그래서 스트리밍 주소를 넘겨주는 OTT(Over the Top) 서비스가 더욱 각광을 받고 있는데 이는 기존 통신사업자와 방송사업자들, 그리고 서드파티 사업자들이 인터넷망을 통해 각종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으로, 다수의 업체들이 이 시장에 경쟁적으로 뛰어들고 있는 상황. 이 중 크롬캐스트를 지원하는 CJ헬로비전의 티빙, SK커뮤니케이션즈의 호핀 등을 유료로 이용하는 고객이라면 HDMI단자가 있는 모니터로도 크롬캐스트를 이용해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콘텐츠의 확장 why not?

김현유 아시아 태평양 지역 크롬캐스트 파트너십 총괄은 '모바일에서만 즐기지않고 콘텐츠를 디스플레이를 확장해 유저 경험을 확대한다면 콘텐츠의 판매기회는 오히려 더 확대될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콘텐츠 오너들은 크롬캐스트를 환영할 것이다'라며 '구글 생태계의 서비스를 최대한 잘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크롬캐스트의 목표이며, 국내 게임업체들과의 만남을 시작으로 대형 디스플레이로 즐길 수 있는 콘텐츠 확대를 위해 지원하도록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오는 3월 창간 3주년을맞는 앱 매거진트렌드잇은 1일 본지는 모바일을 중심으로 트렌드잇_모바일로, 10일 발행하던 부록 '플러스 에디션'은 15일자로 이전 변경하고 자동차, 스포츠, 가전 등을 중심으로 트렌드잇_라이프로 발행된다.스마트폰 및 태블릿에서 즐기는 트렌드잇은 구글 플레이 및 애플 앱스토어 네이버 앱스토어, 탭진 앱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다.<트렌드잇 다운받기>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네이버 앱스토어

이윤정 기자ityoon@it.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허훈 트리플더블 달성
    허훈 트리플더블 달성
  2. 2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3. 3김아랑 은퇴
    김아랑 은퇴
  4. 4러시아 유조선 공습
    러시아 유조선 공습
  5. 5이재명 정부 호남
    이재명 정부 호남

이 시각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