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노컷뉴스 언론사 이미지

최민희 의원 "석유공사, 하베스트 11억$ 비싸게 샀다"

노컷뉴스 CBS노컷뉴스 정영철 기자
원문보기
지질硏 자료 공개
[CBS노컷뉴스 정영철 기자] 한국석유공사가 캐나다 하베스트사를 40억6500만 캐나다달러(당시 환율 기준 약 4조5600억 원)에 인수한데 대해 국책 연구기관이 '비싸게 샀다'고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9일 최민희 의원이 입수한 자료에 의하면, 정부출연연구기관인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이 2009년 12월 지식경제부로부터 '하베스트 자산인수 계약의 적정성 및 기술적·경제적 타당성 검토 의뢰'를 받고 "상류부분의 자산가치를 과대하게 평가했다"는 의견서를 지경부에 제출했다.

'해외자원개발사업법'을 보면, 산업부장관(당시 지식경제부장관)은 해외자원개발에 대해 필요할 경우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관계기관에게 조사를 의뢰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지질자원연구원은 검토의견서에서 하베스트 상류부분에 대해 "본 평가의 대상인 생산, 개발 및 탐사광구의 자산가치는 일반적인 인수합병의 경우에 비해 과대하게 평가돼 있다"며 "생산광구 중 일부는 고갈 상태에 이른 곳이 있어 생산량 유지를 위해서는 미개발 지역 시추, 회수율 향상기술 도입 등이 필요하며 이에 따라 향후 시설비 및 운영비가 대폭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석유공사가 하베스트 상류부분의 자산가치를 27억7800만 달러로 봤지만, 지질자원연구원에서 지적한대로 재평가하면 16억1200만 달러로 값이 낮아진다.

이에 대해 최민희 의원은 "석유공사가 무려 11억 달러나 더 비싸게 주고 하베스트 상류부분을 인수한 것"이라며 "당시 정부는 이런 의견을 제출받고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steel@cbs.co.kr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혜진 아바타
    한혜진 아바타
  2. 2김우빈 신민아 결혼
    김우빈 신민아 결혼
  3. 3김종국 송지효 황금열쇠
    김종국 송지효 황금열쇠
  4. 4현빈 손예진 아들
    현빈 손예진 아들
  5. 5현빈 손예진 아들 비주얼
    현빈 손예진 아들 비주얼

노컷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