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YTN 언론사 이미지

'방산비리' 정옥근 전 해참총장 구속

YTN 김주영
원문보기
[앵커]
방산비리와 관련해 뇌물수수 혐의로 체포돼 조사를 받아온 정옥근 전 해군참모총장이 결국 구속됐습니다.

정 전 총장은 STX그룹으로부터 납품 편의를 봐주는 대가로 7억 7천만 원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최고위급 군 장성 출신이 구속되면서, 방산비리 수사가 속도를 낼 전망입니다.

이종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정옥근 전 해군참모총장의 구속영장이 발부됐습니다.

법원은 사안이 중대하고 증거 인멸의 우려가 있다며 정 전 총장의 구속영장을 발부했습니다.

이에 따라, 정 전 총장은 지난 2012년 횡령 혐의로 법정구속됐다 풀려난 지 3년 만에, 다시 철창신세를 지게됐습니다.


정 전 총장은 참모총장으로 있던 지난 2008년 STX 방산 업체로부터 수억 원대 뇌물을 받아챙긴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당시, STX그룹은 정 전 총장의 아들이 대주주로 있던 요트회사에 광고비 명목으로 7억 7천만 원을 후원했는데, 합수단은 이 돈의 최종 목적지가 정 전 총장이었던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STX는 돈을 건넨 두 달 뒤부터, 실제, 해군 고속함 사업 등 수천억 원대 함정 관련 사업을 수주했습니다.


합수단은 이 과정에서 정 전 총장이 STX측에 편의를 봐준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이미 합수단은 강덕수 전 STX 회장 등 관련자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정 전 총장이 먼저 돈을 요구해 건넸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공범으로 지목된 정 전 총장의 아들도 체포됐다 풀려났고, 정 전 총장은 자택에서 체포됐습니다.

정 전 총장은 지난해 11월 합수단이 꾸려진 뒤, 사법처리되는 최고위급 군 장성 출신입니다.

합수단은 앞으로 구속 수사를 통해, 정 전 총장이 구체적으로 STX에 어떤 편의를 제공했는지, 또 방산업체에서 받은 뇌물이 더 있는지 등도 확인할 방침입니다.

YTN 이종원[jongwon@ytn.co.kr]입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2. 2정관장 가스공사 역전승
    정관장 가스공사 역전승
  3. 3우크라이나 유조선 공습
    우크라이나 유조선 공습
  4. 4레오 7000득점
    레오 7000득점
  5. 5황희찬 울버햄튼 회장 교체
    황희찬 울버햄튼 회장 교체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