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중앙일보 언론사 이미지

[책 속으로] 40살 격차 이어준 편지 32통 "청춘의 고통은 약이 되리니 … "

중앙일보 한은화
원문보기
라종일(75·오른쪽) 서울대 명예교수와 김현진(34) 작가. [사진 좌린]

라종일(75·오른쪽) 서울대 명예교수와 김현진(34) 작가. [사진 좌린]


가장 사소한 구원

라종일·김현진 지음

알마, 254쪽, 1만3800원


질문하는 청춘과, 답하는 노(老)교수. 대학 강의실에서 종종 볼 수 있는 풍경이 책 한 권으로 엮어졌다. 가차없이 질문하라고 등 떠미는 세상에서 살고 있지만, 사실 질문은 쉽지 않다. 내용, 타이밍, 주변 시선 등 생각해야 할 게 많아서 막상 질문은 자꾸 작아진다.

산다는 것을 주요 질의응답으로 다룬 이 책에 눈길이 가는 이유다. 질문 타이밍은 시도 때도 없이, 속이 끓는 분노에 휩싸일 때 김현진씨는 라종일 교수에게 e메일을 보냈다. 그렇게 기탄없이 오간 편지 32통이 공개됐다. 라 교수는 “이야기된 고통은 더 이상 고통이 아니다. 당신이 그 고통을 글로 쓸 수 있을 때 당신은 비로소 낫게 될 것이다”고 독려했고, 청춘은 할 수 있는 가장 사소한 구원이라는 편지 교환에 매달렸다.

두 사람의 인연도 활자로 맺어졌다. 예전에 김씨가 쓴 책을 보고 라 교수가 먼저 연락을 했다. 집도 절도 배경도 없는 도시빈민이자 비정규직 노동자라고 자칭하는 김씨와 정치학 박사, 교수, 주영·주일대사, 대학 총장을 거친 라 교수는 대체 무슨 이야기를 나눴을까.

김씨가 선생님께서 정의하는 행복은 무엇인지 묻는다. 라 교수는 “인생에서 경험해야 하는 쓰라림이나 환멸에 대한 가장 큰 약이 바로 삶이란 어려운 것이고 이 세상에서의 장밋빛 기대란 대부분 가당치 않다는 단단한 마음가짐이었을 것이다. (중략) 행복에 대한 집착이, 그 참기 힘든 가벼운 추구가 사람을 불행하게 만드는 근본 원인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한다.

성장기의 상처가 많은 김씨가 슬픈 마음을 토해낸다. 자꾸 자기비판하며 술로 도망치는 부끄러운 모습을 드러낸다. 라 교수는 “문제는 상처 자체가 아니라 그 상처에 대처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위로한다. “선택의 여지가 없는 불가항력의 상황을 제외한다면 문제는 본인이다. 그 결과에 대해 본인이 책임질 각오를 해야 한다”는 충고도 곁들인다.

대화는 개인사를 넘어, 세상사를 오간다. 남녀간 사랑, 노인 문제, 교황 방문, 한국의 미래, 종교 문제, 성형 등 청춘의 질문은 많다. 사실 미숙하여 묻고 싶은 게 너무 많은데, 정해진 길 위로 척척 걸어가라는 세상의 내침에 청춘들은 지치지 않았던가. 김씨가 구원이라고까지 한, 라 교수의 답신이 반갑다. 그가 걸어온 인생의 이야기와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 건네는 조언이 든든하다. 무엇보다 “귀한 지혜는커녕 일신의 처신도 제대로 가늠 못하고 늘 혼란과 방황을 겪은 사람”이라는 고백과 “문제제기만 하지 말고 자기 의견도 들려달라”는 소통의 자세가 청춘의 닫힌 마음 문을 열게 한다.


세대차로 인한 세상 문제를 풀어가는 열쇠가 여기에 있을 것 같다. 거침없이 질문하고 솔직하게 답한다. 마지막 답신에서 라 교수가 건넨 말이 잊히지 않는다. “누군가에 손을 내밀어 붙들어주는 것은 자기 자신을 붙들어 일으키는 것과 같습니다. 이것이 사람 사회의 가장 중요한 진리 중 하나가 아닌가 합니다.”

한은화 기자 onhwa@joongang.co.kr

한은화 기자 onhwa@joongang.co.kr

▶한은화 기자의 블로그 http://blog.joins.com/ehonvacation/

[ⓒ 중앙일보 : DramaHouse & J Content Hub Co.,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쿠팡 압수수색
    쿠팡 압수수색
  2. 2이재명 해수부 업무보고
    이재명 해수부 업무보고
  3. 3성탄절 강추위
    성탄절 강추위
  4. 4러시아 장성 폭사
    러시아 장성 폭사
  5. 5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중앙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