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4 °
중앙일보 언론사 이미지

두산동아 ‘완두콩 수학’과 함께하는 재미있는 수학 이야기

중앙일보 TEEN TEEN JOINS
원문보기
정다면체가 5가지 뿐인 이유, 표로 정리해 보세요
‘정다면체’라는 말은 별로 귀에 익숙하지 않지만, 주사위(정육면체), 피라미드(정팔면체의 반) 등은 많이 들어보고, 그 모양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정다면체 중에서 한면이 정삼각형으로 돼 있는 것은 정사면체, 정팔면체, 정이십면체가 있어요. 한 면이 정사각형으로 돼있는 것은 정육면체가 있지요. 그러면 한 면이 정오각형으로 돼 있는 입체도형도 있을 것이라는 추측을 당연히 했을 텐데, 이상하게도 정오각형으로 돼 있는 정십이면체는 한 면이 정삼각형이거나, 정사각형인 경우에 비해 훨씬 뒤에 발견됐죠.

 정십이면체를 발견하고 100년 뒤에 등장한 수학자이자 철학자인 플라톤은 정다면체의 종류가 5가지밖에 없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그래서 이 5가지의 정다면체를 ‘플라톤의 입체’라고 부릅니다.

 여기서 ‘5가지밖에 없다’고 하는 것을 어떻게 증명하면 좋을지 생각해봅시다. 혹시 ‘정삼각형을 한 면으로 하는 정이십사면체, 정삼심면체 같은 것이 있는 것은 아닐까? 또는 ‘정육각형을 면으로 하는 입체도형도 만들 수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 꼭짓점에 모이는 정다각형의 개수를 빠진 것이 없도록 표를 만들어 정리해보면 정다면체가 5가지밖에 없다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어요.

TEEN TEEN JOINS 기자
▶기자 블로그 http://blog.joinsmsn.com/center/v2010/power_reporter.asp
[ⓒ 중앙일보 & Jcube Interactive Inc.,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서현진 러브 미
    서현진 러브 미
  2. 2잠실대교 크레인 사고
    잠실대교 크레인 사고
  3. 3허위조작정보 근절법
    허위조작정보 근절법
  4. 4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5. 5대전 충남 통합
    대전 충남 통합

중앙일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